75 VS 35 ! 대단한 여론조사 '기사' 아닌가?

2008-02-14 アップロード · 1,959 視聴


<b> 진보신당 74% vs 민노당 23% ?</b>

KSOI 가 조사했고 레디앙이 받아서 다시 썼다.
대단한 결과다. 전국성인남녀 700명 중 민주노동당 지지자 3.4% 에게 다시 물었다.

"민주노동당이 만일 분당된다면 귀하께선 노회찬 심상정이 중심이 된 진보신당과 김창현 천영세가 중심이된 기존의 민주노동당을 지지하시겠습니까?"



<b> 포본오차는 밥 말아먹었나 </b>

700명 일반국민 여론조사면 응답률을 무시하더라고 표본오차는 ±3.7이다.

민주노동당을 지지하는 사람은 3.4%,
그러니까 700명 중에 2.4명이 민주노동당을 지지했고
이 2.4명 중에 74%가 신당을, 나머지 23%가 민주노동당을 지지했다는 말이다. 한마디로 표본오차 같은 개념은 밥말아 먹은 것.

보통 여론조사업계에서 700 샘플로 5% 미만의 데이타를 교차분석하면
통상 "미친놈" 소리 듣기 딱 좋다. 표본오차의 범위 내의 모든 %는 여론조사개념으론 "아무런 의미 없다"가 된다.



<b> 곡학아세도 유분수 </b>

유도설문도 문제다. "노회찬 심상정이 중심이 된". 미친 놈 아닌가? 민주노동당이 언제 천영세 김창현이 중심인가? 현재의 비대위를 맡고 있는 천영세직대가 대중적 인지도가 별로 없음을 노린 영악한 설문이다.
차라리 이런 설문은 어떤가?

간첩을 처벌하지 말자고 주장하는 종북주의 노선의 민주노동당과
북한에 대해 자주적인 태도를 견지하자는 노회찬의 신당 중 무엇이 맞다고 생각하십니까?

민주노총이 중심이 된 현 민주노동당과 비정규직이 중심이 된 신당 중 어디를 지지하시겠습니까?


예전엔 매일경제와 KSOI에서 황당한 여론조사를 했다.
범여권 후보로 분류될 수 없었던, 손학규를 범여권 후보로 집어넣고 여론조사를 한 것. 당연히 이명박 - 박근혜 - 손학규 순으로 지지도를 기록하던 여론조사 결과는 왜곡된다. "범여권 1위 - 손학규"...
한국에서만 있을 수 있는 황당한 여론조사였고, 이 여론조사의 최대의 피해자는 손학규 - 정운찬 같은 인간들이었다.

KSOI 사장놈이야 정동영과 정치적 동지였고 문국현에 올인했던 인간인데 대선 한참 중에 민주노동당은 코리아연방공화국을 집어넣고 타 정당은 일자리-경제살리기 등의 범주항을 집어넣어 비교설문을 했던 황당한 놈 아닌가?


레디앙이 이번 보도를 놓고 정정보도 및 사과기사를 싣는지 지켜볼 일이다. 그리고 또 하나.

1) 응답률
2) 표본오차
3) 질문지
4) 조사시점
5) 조사방법
6) 비표본오차
7) 데이타 (통계표)

를 공개하는 것은 여론조사업계와 언론계에선 이젠 상식으로 통하는 보도태도아닌가? 레디앙, 이제 그만 좀 하라.




----------------- 레디앙 기사 ----------------------------
<b>
진보신당 74% vs 민노당 23%
민노당 지지층 태도 분명…일반 국민 34% vs 15% </b>


민주노동당이 분당이 될 경우, 민주노동당을 지지하고 있는 사람들의 73.7%가 노회찬, 심상정 의원이 중심이 된 진보신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영세, 김창현 중심의 기존 민주노동당 지지자는 22.6%에 그쳤으며 모르거나 무응답은 3.7%에 불과했다.

다른 정당 지지층의 경우 모르거나 무응답 비율이 30~50% 수준으로 높게 나온 것과 비교해볼 때 민주노동당 지지자들은 진보신당 창당에 대한 자신들의 찬반 입장을 분명하게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국민들의 33.5%가 노심 진보신당을 지지했으며, 기존 민주노동당 지지는 15.3%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반 국민의 반수 이상인 51%는 모르거나 무응답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에서, 연령별로는 30대, 직업은 화이트칼라 쪽에서, 학력은 대재 이상에서 진보 신당에 대한 지지율이 40% 이상 나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전국 모든 지역과 모든 직업, 모든 연령대에서 진보 신당이 기존 민주노동당을 지지율에서 누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민주노동당의 정당 지지율은 3.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13일 하루 동안 전국 700명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현재 회원들에게 한해서 여론조사 결과가 배포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tag·대단한,여론조사,기사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34,114
チャンネル会員数
6

내프로그램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2:05

공유하기
운하철도999
8年前 · 438 視聴

00:51

공유하기
민주노동당 이승기의 꿈
9年前 · 1,126 視聴

00:51

공유하기
민주노동당 이승기의 꿈
9年前 · 146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