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자녀, 엄마나라 말, 아빠나라 말 모두 잘해요!

2009-04-21 アップロード · 1,549 視聴

제공: 사회복지포털 복지넷 http://www.bokji.net
출처: 보건복지가족부


- 복지부,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및 이중언어 사용 활성화 지원 -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과 이중언어 사용 활성화를 지원한다.

「다문화언어교실」11개소 설치

복지부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상담,진단 및 교육을 위해 전국 11개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내에 「다문화언어교실」을 연다.

「다문화언어교실」은 복지부가 금년부터 시작한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의 일환으로,

- 4월 2일 오전 전재희 장관과 한국토지공사 이종상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동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첫 개소식을 가졌다.

* 2009년 복지부 정책사업인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은 서강대가 사업중앙관리기관으로 언어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한국토지공사가 다문화언어교실 11개소의 시설 설치를 후원함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은 아동연령에 맞는 언어발달 정도를 진단하여 전문언어지도사가 개별·모둠 수업을 통해 어휘력 향상·구문발달 등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다문화가족 자녀 이중언어 사용 활성화 지원

복지부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다문화 감수성을 가진 “이중언어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문화자녀의 이중언어 사용은 글로벌 리더의 첫걸음입니다”를 슬로건으로, 9개 언어로 표기된 포스터를 전국 초등학교, 유치원, 보육시설, 약국 및 출입국관리사무소 등에 배포, 게재한다.

※ 9개 언어 : 한국어,중국어,베트남어,필리핀어,일본어,캄보디아어,몽골어,러시아어,영어
※ 포스터 제작후원 : 하나금융그룹, 약국게재 : 대한약사회여약사회

특히 비영어권 국가 출신 다문화가족들이 외국인 부모의 모국어 사용을 금기시하는 분위기를 개선하고,

- 이중언어 사용이 다문화 감수성을 가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 또한 가정 내 자연스러운 이중언어 생활화 방법이 담긴 리플릿을 방문교육지도사 등을 통해 다문화가족에게 직접 전달, 홍보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 외에도 이중언어 경진대회, 엄마나라말 배우기 교실 등 이중언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준비 중이며, 2개 국어 병기 도서발간 등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esha
2009.07.02 13:28共感(0)  |  お届け
퍼가요~^^삭제

사회복지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15:50

공유하기
HD영상 아동학대예방 홍보 동영상
8年前 · 2,379 視聴

02:47

공유하기
외출2
8年前 · 251 視聴

91:22

공유하기
2008 서울사회복지대회
8年前 · 11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