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한·ASEAN 정상회의

2007-11-21 アップロード · 141 視聴


노무현 대통령은 21일 오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제11차 한·ASEAN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과 ASEAN이 정상회의 출범 후 지난 10년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해온 점을 평가하고, 이번 정상회담 계기에 ‘한·ASEAN 센터’ 설립 양해각서를 서명하게 된 것을 참가국 정상들과 함께 자축했다.

노 대통령은 6자회담의 순조로운 진행과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ASEAN 각국이 적극적으로 지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는 한편, 초국가적 범죄 척결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한·ASEAN 마약퇴치 지원사업’의 성과를 평가했다.

노 대통령은 또한 이번 회의에서 ‘한·ASEAN FTA 서비스협정’이 서명된 것을 환영하고, 아세안 역내 개발격차 축소 노력을 위한 500만 달러 추가 지원 계획 등 우리의 대ASEAN 개발협력 강화 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노 대통령은 역내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통신 기술(ICT) 분야의 협력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동아시아인들의 화합을 촉진하기 위한 문화교류 활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상회의 직후, 참석 정상들은 2005년 한·ASEAN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한·ASEAN 행동계획’에 따라 올 한해 동안 추진된 한·ASEAN 협력사업 실적을 점검·평가하는 ‘제2차 이행보고서’를 채택했다.


『멀리보고 뚜벅뚜벅, 청와대TV-희망채널』
【노 컷! 청와대】제11차 한·ASEAN 정상회의 11/21

tag·노무현대통령,ASEAN,ASEAN정상회의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