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 페스티벌 '평택시 홀스트인 챔프대회

2007-10-08 アップロード · 893 視聴

시민과 함께하는 축산 페스티벌 '평택시 홀스트인 챔프대회'



매일 아침 어머니가 주시는 한 잔의 우유로 힘찬 하루를 시작하는 아이들. 그 아이들이 자라서 우리나라의 큰 일꾼이 됩니다.

우리에게 맛있는 우유를 선사하는 젖소. 최고의 젖소를 가려내고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성한 제4회 평택시 홀스타인 챔프대회 그 생생한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타이틀 : 시민과 함께하는 축산 페스티벌 평택시 홀스트인 챔프대회

2년마다 열리고 있고 평택시 홀스타인대회가 올해로 벌써 4회째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홀스타인이란 네덜란드 북부와 프리슬란트가 원산지인 대형 젖소 품종을 말합니다. 특징은 몸집이 크고, 흰색과 검은색의 얼룩무늬가 있습니다.

대회 시작 전 낙농인 들은 바쁜 손놀림으로 출품할 젖소를 깨끗하게 단정시키고 있었습니다.

인터뷰) 최원봉 /충북면 백봉리

주인의 정성스런 마음을 아는 지 젖소도 얌전히 몸단장에 신경 쓰는 것 같았습니다.

인터뷰) 권민환 /고덕면 문곡리

여기저기 한창 준비가 바쁜 모습인데요. 특이한 광경을 포착했습니다. 드라이기와 스프레이를 동원해서 무언가 하고 있었는데요.

마치 락커의 주뼛 선 머리가 연상되었는데요. 대회를 준비하는 낙농인들의 열성적인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축수산사업소장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최고의 홀스타인 품종을 선발하는 대회가 본격적인 진행 되었습니다.

인터뷰) 이한덕 축수산지원사업소장

지난 해 보다 10두가 늘어서 6개 부문 60두의 젖소가 출품된 챔프대회.

홀스타인 젖소의 외관을 구석구석 살펴보는 검사관. 규모가 커진 만큼 검사관의 눈매도 신중하고 애리해 보입니다.

각 부분별 순위가 선정되면 젖소 산유능력·체형·혈통 등 검사관이 품평을 하게 됩니다. 일반시민과 참가자들도 주의 깊게 대회를 관람하였습니다.

인터뷰) 이환수 조합장/ 평택축협

FTA 시대를 맞이해서 축산물 수입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는 축산업 농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평택시민과 축산 농민들의 구슬땀이 담겨있었습니다.

따뜻한 가을 햇살 아래 아이들과 어린 젖소는 어느 새 친구가 되었습니다.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광경에 아이들은 신기해하고 들뜬 표정이었는데요.

아이들의 표정을 보면서 저 또한 동심의 세계로 빠져 버렸습니다.

그 밖에 축산제품을 알리는 우유시음과 우유 빨리 마시기 행가가 벌어졌습니다.

대회장 입구에는 과거 농촌 풍경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농촌사진 전시회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든 이곳은 맛 좋은 한우를 시식하기 위해 몰려든 한우시식회코너입니다.

노릇노릇 구워진 한우가 정말 맛있어 보이는데요.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돼있었습니다.

부드러운 고기의 맛이 입안 가득했는데요. 다 먹고 하라는 남자분의 표현이 고기 맛을 대변해줬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돼지고기 잔치가 벌어졌는데요. 양돈협회에서 국산 돼지고기 시식회도 있었습니다.

양계협회에서도 국산 계란의 홍보를 위한 시식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축산업의 첨단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농기구 코너에서는 최신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축산인 들이 시승과 상담을 통해 최신 농기구를 접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여기저기 둘러 보고나니 대회는 이제 그랜드챔피온을 뽑는 마지막 부문만 남아있었습니다.

과연 어떤 홀스타인 젖소가 우승하게 될지 사람들의 눈과 귀가 집중되었는데요.

우수한 소들의 우열을 가리다 보니 검사장도 결정을 내리기 힘들어 보였습니다.

드디어 그랜드챔피온이 결정되고 시민들은 박수로 축하했습니다. 그 소리에 놀랐는지 젖소가 잠시 난동을 부렸는데요.

인터뷰) 김연환 그랜드챔피온/청북면 한산리

축산인의 화합을 유도하고, 일반시민에게 친근한 축산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제4회 평택 홀스타인 챔프대회가 FTA시대의 우리 축산농가에 국제경쟁력을 키우는 원동력을 불어 넣는 자리로 발돋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회장은 시상식을 마무리로 그 동안 고생한 땀의 댓가로 수상한 홀스타인 젖소와 낙농인에게 휘장을 수여하고 기념사진촬영을 했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축산농가의 따뜻한 격려를 보내는 훈훈한 모습이었습니다.


기획·섭외 : 김경훈
연출·촬영·편집 : 곽진희
진행·나레이션 : 차원진
섭외·진행보조 : 이헌주
촬영협조 : 평택시, 평택축산업협동조합, 평택젖소능력검정연합
제작 : DBS경기(남)방송국

tag·축산,페스티벌,평택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