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브의 첫차트 1위 싱글 뮤비

2006-06-23 アップロード · 1,009 視聴

The Verve - Drugs don't work

1989년 영국 랭카스터(Lancaster)의 작은 도시 위건(Wigan)에서 결성한 버브(The Verve)의 오리지널 라인업은 리차드 애쉬크로프트(Richard Ashcroft 보컬), 피터 세일스베리(Peter Sailsbury 드럼), 사이먼 존스(Simon Johnes 베이스), 닉 멕케이브(Nick McCabe 기타)로 구성되었다. 초창기 이들의 사운드는 60년대 비틀즈식 사이키델리아와 펑카델릭(Funkadelic), 크라우트록(Krout Rock)을 추종하고 있어 몽롱하고 릴렉스한 것이었는데 9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부터는 주류 브릿팝에 가까워지는 대중적인 사운드를 구사하기 시작했다.

밴드 결성 후 허트(Hut) 레이블과 계약을 맺은 이들은 [All in The Mind](92), [She's A Superstar](92), [Gravity Grave](92)등 몇 장의 싱글을 발표해 서서히 음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이듬해에 데뷔 앨범 [Storm in Heaven](93)을 내놓았다. 데뷔작은 평론가들로부터 호평받았지만 밴드에게 상업적인 성공을 가져다주지는 못했다.

이듬해 버브는 미국 투어에 나서는데 투어 도중 세일즈베리가 캔사스 호텔의 방을 난장판으로 부순 혐의로 체포되고 애쉬크로프는 심각한 탈수증상으로 고생하는 등 악재가 겹쳤으며 급기야는 미국의 유명한 재즈 레이블 버브(Verve)로부터 밴드의 이름을 바꾸라는 압력을 받기 시작해 한동안 대외적인 혼란을 겪는다. 결국 'The Verve'로 밴드명을 고친 이들은 그해 여름 ''롤라팔루자 페스티벌'' 무대에 나타나 건재를 과시했다.

얼마 후 멕케이브가 밴드를 떠나면서('Mad Richard'라고 불릴 정도로 괴팍스럽기 그지없는 밴드의 리더 애쉬크로프에게 해고당했다는 얘기도 있다) 새 기타리스트로 사이몬 통(Simon Tong)이 영입되었다. 그러나 97년에 맥케이브는 팬들의 염원대로 밴드에 다시 돌아와 버브 최고의 히트작 [Urban Hymns](97) 제작에 참여한다. 롤링 스톤즈(Rolling Stones)의 'The Last Time'을 세련되고 클래시컬하게 편곡한 첫 싱글 'Bittersweet Symphony'는 전영국에 울려퍼지며 스매쉬 히트를 기록했고 두 번째 싱글 'The Drugs Don't Work'도 영국 차트 1위를 밟았다. 이밖에도 'Lucky Man', 'Sonnet'등 싱글 히트곡들이 계속해서 쏟아지며 [Urban Hymns]는 97년을 빛낸 명반 대열에 올랐다.

그러나 애쉬크로프트와 함께 밴드의 프론트맨을 담당하고 있던 멕케이브가 98년 미국 투어에 불참하면서 밴드의 해체설이 불거져 나오더니 결국 99년 4월 버브의 멤버들은 뿔뿔이 흩어져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리더였던 리차드 애쉬크로프트는 솔로로 전향, 2000년에 솔로 데뷔앨범을 발표할 예정이다.

글 / 이기연 in changgo.com



라인업
리처드 애쉬크로프트(Richard Ashcroft) : 보컬 & 기타
닉 맥케이브(Nick McCabe) : 기타
사이먼 존스(Simon Jones) : 베이스
피터 샐리스베리(Peter Salisbury) : 드럼
사이먼 텅(Simon Tong) : 기타 & 키보드

영국 랭카셔의 위건에서 결성된 버브는 고등학교의 친구들이었던 리처드 애쉬크로프트와 사이먼 존스, 피터 샐리스베리가 닉 맥케이브를 영입하여 만든 밴드이다.
어려서부터 음악과 함께 성장한 그들이 선택한 음악은 기존에 존재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한 것으로 평론가들은 이들이 앨범을 발매하기도 전에 이미 'Gigantic'이나 'Already Immortal'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여 평했을 정도이다.

91년 9월 허트 레코딩과 계약한 이들은 로큰롤의 에센스를 뽑아냈다는 평을 받은 싱글들인 'All In The Mind', 'She's A Superstar', 'Gravity Grave'를 이듬해인 92년 연이어 발표하여 인디펜던트 앨범차트의 정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후 활발한 라이브 활동을 벌인 이들은 93년 5월 다음 싱글인 'Blue'를 발표하여 다시금 팬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같은 해 6월 마침내 데뷔앨범인 [A Storm In Heaven]을 발표하였다. 이 앨범은 90년대를 대표하는 사이키델릭 사운드라는 호평을 받았음은 물론 대중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93년 9월 발표한 싱글인 'Slide Away'를 통해 대서양을 넘나드는 성공을 거두었지만 투어 도중 피터 샐리스베리가 구속되는가 하면, 미국의 'Verve'라는 레이블로부터 소송을 당하는 등 밴드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필연적인 잡음이 발생하였다.
투어를 마친 후 스튜디오에 복귀한 버브는 오웬 모리스(Owen Morris)의 프로듀싱으로 [A Northern Soul]을 발표, 다양한 음악적 시도와 한층 진보된 사운드로 또한번 평론가와 대중의 극찬을 받았다.

95년 여름, 두 개의 싱글인 'This Is Music'과 'On Your Own'은 영국 탑차트 40위에 진입하였으며 이후 글래스고의 "T In The Park" 페스티벌에서 돌아온 버브는 돌연 해산하였지만 리차트 애쉬크로프트, 사이엄 존스와 피터 샐리스베리는 후일 함께 음악을 계속하기로 결정, 사이먼 텅을 영입하였으며 97년 초순 닉 맥케이브가 밴드로 다시 복귀하였다.

97년, 런던의 메트로폴리스와 올림픽 스튜디오에서 크리스 포터(Chris Potter)와 유쓰(Youth)의 도움으로 몇 개월에 걸친 작업 끝에 발표한 [Urban Hymns]를 통해 버브는 과거의 명성을 이어나갔음은 물론 90년대의 음악조류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였다.
97년 6월 16일 발표한 싱글 'Bitter Swert Symphony'는 영국 차트 2위에 오르며 차트에 3개월간 머무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 버브의 첫 차트 1위 싱글인 'The Drugs Don't Work'는 97년 9월 1일 발매되었으며, 11월 발매된 세 번째 싱글인 'Lucky Man'은 차트 7위에 올랐다.

tag·뮤비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락과 메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4:20

공유하기
씨더 & 애미 리의 Broken
10年前 · 476 視聴

04:03

공유하기
마이클 쉥커그룹의 뮤비
10年前 · 4,834 視聴

06:42

공유하기
시어로스의 뮤비
10年前 · 699 視聴

03:28

공유하기
헬로윈의 If I Could Fly 뮤비
11年前 · 2,54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