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의 진단과 치료법 - 굿모닝성모안과

2007-06-02 アップロード · 3,052 視聴

안구건조증 진단 < 굿모닝성모안과 >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

-과거 질환이나 약물 복용 여부

- 안검이나 결막 질환 확인

- 특수 약물투여 후 안구검사(Vital Dye Stains):Rose bengal(1%)이나 lissamine green dye를 넣으면 눈 표면에 비정상 변화


-눈물양 측정과 눈물의 상태 확인(Shirmer test:5분 동안 필터 종이에 10㎜이상이 정상, Tear break time:눈물 film의 안정성, 10초 이하 비정상)

-세포검사




안구건조증 치료 >>


안구가 건조하면 염증이 잘 생기게 되고, 또 염증이 있으면 안구가 건조해지므로,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에 대한 치료와 염증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에대한 치료>>


증상 치료: 피부가 메마르고 거치면 로션을 발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해주듯이, 눈에는 인공눈물을 점안합니다.

인공눈물은 눈물의 기능과 유사해서 약이라기보다는 눈에 넣는 스킨로션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눈을 보호해 주는 기능이 있어 염증의 발생빈도와 재발을 줄여주며, 점안후 일시적으로 시원함을 느끼게 합니다.



수술 치료: 아주 심한 경우에는 조금 남아있는 눈물을 쉽게 증발시키거나 배출시키지 않기 위해 특수하게 고안된 물질(실리콘 플러그)로 눈물 배출로를 폐쇄하는 누점 폐쇄술이 결정적인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심한 건성안의 경우에는 수술로서 최악의 상태를 막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중년기 여성은 여성 호르몬 보충요법을 받는 것이 좋으며 건성안의 원인이 되는 약물을 남용하고 있다면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염증에대한 치료

염증에 대해 치료하면 현재 환자분이 가지고 있는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염증치료는 염증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상태를 잘 관찰하여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과 약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속눈썹 주위의 눈꺼풀에 균이 자라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치료 및 세척이 필요합니다.



주변환경의개선


염증과 건조의 원인이 되는 주변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은 염증의 발생빈도를 줄이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tag·안구건조증의,진단과,치료법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tnrkr
2007.06.09 03:45共感(0)  |  お届け
담아갑니다. ㄳ삭제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20,582
チャンネル会員数
2

안질환정보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