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과 자유를 위해 건배를! 국제앰네스티는?

2008-08-03 アップロード · 1,432 視聴

세계적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도 몰라본 '인권제로' 한국정부
[영상]MAKE SOME NOISE! 시끄럽게 소리 좀 냅시다!

국제앰네스티는 지난 5월부터 계속되고 있는 촛불집회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공권력(전투경찰)을 동원 과도한 무력을 사용해 시민들을 탄압, 진압하고 인권침해를 일삼는 것과 관련해 '표현의 자유, 집회 및 결사의 자유' 보장을 위한 대정부 성명서를 2차례나 발표했었다. 또한 한국의 촛불시위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권침해 상황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관련해 국제앰네스티 국제사무국 동아시아 지역 담당 노마 강 무이코(Noma Kang Muico) 조사관은 2주간 한국을 방문해 촛불집회에서 경찰의 진압과정에서 인권침해사례가 있었는지 조사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정부가 촛불집회와 관련해 세계인권 제20조에 명시한 표현의 자유, 집회 및 결사의 자유를 침해했는지 말이다.

그리고 조사결과 한국정부와 경찰의 인권침해 사실이 드러났고, 한국정부는 국제적인 망신을 당했다. 그럼에도 자중하거나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은 오만한 이명박 정부와 어청수 경찰청장, 보수언론은 국제적인 인권단체의 조사결과를 폄하하고 명예훼손 운운했다. 뿐만 아니라 인권 개념이 전무후무한 이명박 정부와 경찰은 인권침해 조사결과가 나온지 얼마나 되었다고, 다음주 부시 방한을 앞둔 어제(2일) 촛불집회에 진압장비로 중무장한 경찰기동대(백골단)과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까지 투입했다.

촛불과 자유를 위해 건배를! 국제앰네스티는?

그렇다면 인권의 인(人)자도 모르는 몰지각한 이명박 정부와 경찰, 보수언론이 말도 안되는 말꼬투리를 잡으며 인권침해 조사결과를 흠집내며 역공을 펼친 국제앰네스티는 어떤 단체인가?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우선 아래 소개 영상을 보시라!

국제앰네스티는 1948년 UN이 채택한 세계인권선언문에 기초하여, 인권 상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알리고, 국제기구를 대상으로 인권 수호를 위한 로비 활동을 실시하고, 위급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구명하기 위한 활동과 인권문제를 알리는 캠페인을 벌이는 국제적인 인권단체이다.

* 국제앰네스티 홈페이지 http://www.amnesty.org/

전세계 180만명의 회원이 150여 개 국가에서 활동 중인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단체이며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인권 수호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최악의 분쟁지역으로 꼽히는 수단 다르푸르의 인권개선을 알리고 개선하기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U2,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에이브릴 라빈, 블랙 아이드 피스 등이 참여하여 <Make Some Noise>프로젝트 앨범을 제작에 참여하고, 음반 수익을 국제앰네스티에 기부했으며, 세계적인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가 소년병 문제의 해결을 위해 200만 달러를 국제앰네스티에 기부하기도 했다고 한다.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1972년 창립되어 군사독재정권에 맞서 한국인 정치범을 위한 임시구호기금 설치, 고문반대 캠페인, 사형제 폐지운동, 인권옹호상 시상 등을 펼쳤고 지금까지 인권수호를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국제앰네스티 소개 http://www.amnesty.or.kr/a_ai/a01.htm

국제앰네스티의 역사는 196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포르투갈의 리스본에서 두 명의 대학생이 '자유를 위해 건배했다'는 이유로 체포되었는데, 같은 해 영국의 변호사인 피터 베넨슨이 이 소식을 접하고, 1961년 5월 <The Observer>지에 "잊혀진 수인들"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정부의 탄압에 의해 인권을 빼앗긴 사람들을 위한 활동이 필요함을 밝혔고, 이 글을 다른 신문들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졌고 수 천명의 사람들이 그 뜻에 호응해 국제앰네스티가 설립하게 되었다고 한다.

* 국제앰네스티 역사 http://www.amnesty.or.kr/a_ai/a0401.htm

최근에는 티벳사태로 드러났듯이 중국 베이징올림픽의 화려한 겉모습에 감춰진 인권문제를 주요하게 다루고 있다.

* 원문보기 : http://savenature.tistory.com/1921

tag·국제앰네스티,소개,평화,자유,인권,평등,세계인권선언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211,018
チャンネル会員数
21

Fire!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