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뉴스TV]법제처, 달라진 종부세 UCC로 쉽게 소개

2007-12-06 アップロード · 519 視聴

-“종합부동산세! 이렇게 대처해라”

종합부동산세가 새로 도입된 지 2년이 지났으나 여전히 ‘내가 대상이 되는지’, ‘언제 어떻게 내야하는지’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법제처가 달라진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쉽고 재미있는 UCC로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어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종합부동산세는 조세 부담의 형평성을 높이고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2005년부터 시행됐다.

하지만 모든 부동산 소유자에게 종부세가 부과되는 것은 아니다. 일정 기준금액을 초과하는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과세된다.

매년 6월1일을 과세 기준일로 해서 주택의 경우 세대별로 합산한 주택의 공시가격이 6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합산토지의 경우에는 세대별로 합산한 과세대상토지의 공시가격이 3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종부세를 납부해야 한다.

예를 들어보면, 6억 5천만 원 집을 갖고 있다면 28만 원 정도, 7억 원 정도의 집을 갖고 있다면 55만 원 정도의 세금을 내야 한다.

다만, 이 금액은 과세표준 적용 비율 80%를 적용해서 대략적으로 계산했으므로 실제 납부액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종부세의 신고·납부기간은 매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이며 올해는 15일이 토요일인 관계로 17일까지 신고·납부하면 된다.

만약 이 기간에 자진 신고·납부 하지 않으면 산출세액의 3%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납부세액이 1천만 원이 넘으면 분납도 가능하며, 내년부터는 종합부동산세법이 개정돼 정부가 세액계산을 해서 고지하는 방식으로 전환되므로 납부가 훨씬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뉴스와 동영상, 실시간 생중계TV ⓒ 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클릭 < http://www.gonews.co.kr >

tag·법제처,종부세,UCC,종합부동산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사회·이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