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뉴스]백남준아트센터, 7년 만에 완공

2008-05-01 アップロード · 156 視聴

한국이 낳은 세계적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1932~2006)이 직접 이름 지은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 백남준아트센터가 30일 완공됐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10-4번지에 자리 잡은 백남준아트센터는 지난 2001년 11월 건립기본계획을 수립한 지 7년여 만에, 2006년 8월말 공사를 시작한 지 2년여 만에 이날 완공식을 갖고, 오는 10월 정식 개관한다.

이날 완공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 임창렬 전 지사,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설계자인 마리나 스탄코빅(Marina Stankovic), 노트베르트 바스 주한독일 대사 등 국내외 유명 인사 50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백남준 선생은 모든 예술의 장르를 넘어서서, 인간의 상상력을 초월해서, 열정과 천재성을 가지고 우리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어 줬다”며 “백남준 선생의 작품과 정신을 모시고 현재뿐이 아닌 매래에도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가르쳐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지사는 “우리가 이 건물을 만들었지만 백남준 선생님을 아트센터에 가두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백남준 선생님의 창조성, 천재성, 열정과 예술혼은 대한민국의 테두리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로 발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지하 2층, 지상 3층 건물에 상설 및 기획전시실, 자료실, 창작공간, 수장고, 연구시설, 편의시설 등을 갖췄다.

또 백남준아트센터에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 ‘TV 부처’ 등 비디오아트 작품 60여 점과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비디오 자료, 확보 중인 60~70년대 독일체류 기간 동안 자료 등 비디오 자료 2000여 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백남준아트센터 완공을 계기로 이 일대를 경기도박물관과 향후 건설될 어린이박물관 등과 어우러진 뮤지엄파크로 개발할 예정이다.

[뉴스와 동영상, 실시간 생중계TV ⓒ 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클릭 < http://www.gonews.co.kr >

tag·백남준,김문수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사회·이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