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뉴스]‘포블’…MMORPG 게임맵서 짜릿한 FPS 발포

2008-05-16 アップロード · 638 視聴

지난 9일 고뉴스는 제페토(Zepetto)가 개발하고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포인트 블랭크(이하 PB)‘의 권대호 기획실장과 만나 최근 게임 내에서 논쟁이 되고 있는 유탄발사기총 (K201 Extension)등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다.

유탄발사기 총(K-201 Extension)은 국내 K-2 소총에 40밀리미터 그레네이드 런처를 장착한 확장 무기로써, 먼 거리에 있는 적을 향해 유탄을 쏴 수류탄과 같은 화력의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총기다.

쉽게 생각하면 K-2 소총을 이용해 원거리까지 수류탄을 날리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이를 놓고 ‘PB'를 즐기는 유저들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리며 다양한 논쟁이 진행되고 있다.

초보 유저들에게는 K-201이 고렙 유저들을 상대할 때 멀리서도 폭발력 있는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느껴지지만, 고렙 유저들은 갑작스럽게 날아든 유탄에 죽는 상황이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권 실장은 최근 논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K-201을 고렙 유저들이 싫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나 벌써부터 이 무기에 대한 대처법까지 논의될 정도로 결국 유저들이 그 해법을 찾아가고 있는 상태다”라고 말했다.

결국 유저들이 처음 낯설고 어렵게 느꼈던 부분도 차츰 해결책이 자연스럽게 나오면서 해결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 권 실장은 앞으로도 유저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토론이 되는, 또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서로 연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색다른 콘텐츠를 계속 개발하겠다고 한다.

한편 ‘PB’의 또 하나의 큰 이슈였던 것은 ‘리니지2’의 ‘기란마을’맵이 PB 내의 파괴미션 맵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MMORPG 게임의 맵을 그대로 FPS 게임으로 가져온 것인데 새로운 시도를 통해 유저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면서 강한 호기심을 낳기도 했다.

이와 같이 다른 게임의 맵이 도입 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권 실장은 “지금의 기란마을 맵 역시 완성된 틀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다른 게임의 맵이 또 추가될 예정은 없으며, 기란마을 맵의 콘텐츠를 좀 더 알차게 채워나가는 것이 급선무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 ‘기란맵’ 도입 의도와 활용팁에 대해 설명해달라.

기존 리니지2 기란맵의 구조를 변형시키지 않았지만, 동선 설계 과정에서 보다 다양한 전술과 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워프게이트를 추가했다.

길 곳곳에 보이는 파란색 보석 모양이 바로 워프 게이트인데, 각각 정해진 이동 위치를 갖고 있으며 접촉 시 순간 이동이 된다.

워프 게이트의 이동 위치를 외워 놓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지점으로 보다 빠르게 침투해 적을 제압하는 기술을 익혀보자.

또 워프 게이트는 월샷(총알이 벽을 뚫고 나가 손상을 입히는 것)이 안 되므로 이를 방패 삼아 은폐와 엄폐를 할 수 있다.

적군이 공격해 올 때는 피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워프 게이트를 통해 다른 지역으로 도망가기 위한 통로로 이용하면 된다.

RED 진영의 와일드 호그 캐논은 5% 손상을 받을 때마다 일정 장소에 폭탄을 투척하는 패턴의 공격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 장소에서 공격하기 보다는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BLUE 진영의 시즈 골렘은 주변 적을 공격하므로 시즈 골렘 근처에서 공격과 방어를 하기보다 외각 지역에서 적을 섬멸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기란 마을 곳곳에 배치된 ‘포블을 외치는자’와 ‘포블을 설파하는자’ NPC들은 월샷이 안되고 반투명 해 은폐와 엄폐 상태에서도 적군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적의 공격으로부터 대처가 가능한 이점이 있는 NPC라는 것을 알아두면 된다.

또 향후 추가적으로 들어갈 궁수 NPC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궁수 NPC는 자신의 진영을 수호하게 되는데 BLUE 진영에는 백금족 수호궁수, RED 진영에는 타락한 오크 궁수 NPC가 곳곳에 배치된다.

궁수 NPC들은 근방에 침입한 상대편에서 화살을 쏴 공격하는데, 이들은 특히 머리 부위가 취약하므로 공격 시 머리를 노리면 효율적인 공격이 될 것이다.

주의할 점은 사망한 궁수 NPC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복구되므로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개발자가 생각하는 좋은(재미있는) 맵, 실제로 반응이 좋은 맵은 무엇인가?
포인트 블랭크에는 단체전, 폭파미션, 파괴미션이 있는데 각 스테이지마다 재밌는 맵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재밌게 즐기고 있는 맵은 단체전에서 꼽자면 도서관맵이다.

빠른 전개와 치열한 게임 플레이 방식, 그리고 임팩트 있는 연출이 고루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다른 맵에 비해 많이 고뇌했던 스테이지이고, 그러다 보니 단체전에서 많은 유저들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맵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도 도서관 맵에서는 전적이 좋은 편이다.

폭파미션에서는 럭스빌과 다운타운이 있는데, 그 중 다운타운이 재밌는 맵이라고 생각한다.

포맷이 많이 갖춰진 맵은 아니지만 그만큼 폭파미션의 룰이 밸런싱 있게 적용되도록 굉장히 집중했다. 또 그만큼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하고, 유저들 역시 가장 재밌게 즐기고 있는 맵이기도 하다.

파괴미션 중에는 브레이크 다운 맵의 만족도가 제일 크다.

이 맵 역시 긴박한 연출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오래 플레이 하게 되면 긴장감 때문에 힘들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많은 노력이 들어간 맵이다.

△ 유탄발사기 총(K-201 Ext)에 대한 반응이 분분한 이유는?

현재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 K-201은 초보 유저들에게 유용한 무기인 반면 고수 유저들에게는 무서운 무기라고 할 수 있다.

자신보다 실력이 좋은 플레이어를 한방에 제압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력이 크지만, 반대로 제압당하는 입장에서는 자신보다 하수인 플레이어에게 한방에 당한다는 것이 불쾌할 수 있다.

△ 유탄발사기 총(K-201 Ext) 활용방법은?

우선 유탄 크로스헤어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

조준거리에 따라 총기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눈금이 표시 돼 있는데, 거리에 따라 자신만의 거리 측정 지표를 만들 수 있다. 이 거리 측정을 익히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유탄 발사 동작과 총기 발사 동작을 전환할 수 있는데, 이 때 생기는 지연 시간 감각을 익혀야 한다.

유탄을 발사하기 위해서는 발사 동작으로 전환을 해야 하고 반대로 발사한 후 다시 총기 발사 동작으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이 때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계산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연 시간 중에는 즉각적인 반응을 할 수 없으므로 적에게 쉽게 제압당하기 쉽다.

△ 유탄 발사기(K-201 Ext) 장점과 단점은?

K-201은 현재 포인트 블랭크에서 수류탄과 더불어 넒은 범위의 피해를 줄 수 있는 무기 중 하나다.

장점을 꼽자면 정확한 조준으로 상대를 타격했을 때 매우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상대일지라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총기에 대한 조작이 미흡한 플레이어도 유탄 조준하는 방식만 제대로 익혀 상대를 정확하게 조준할 수 있다면 자신보다 실력이 좋은 상대와도 충분히 겨룰 수 있다.

또 피해 강도가 높아 상대를 한발에 보낼 수 있는 점, K-400 수류탄과 다르게 폭파 시간까지 걸리는 지연 시간이 없어 K-400 수류탄에 비해 높은 살상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은 정확한 조준이 되지 않고 발사되면 피해 범위가 좁혀져 제대로 된 타격을 입힐 수 없다.

넓은 범위의 피해를 줄 수 있는 K-400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그 피해 가능 범위가 좁기 때문에 조준에 대한 감이 미흡한 플레이어들에게는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결국 조준감이 떨어지는 초보 플레이어들은 조준감을 익히거나, 행운을 바라는 수밖에 없다.

또 유탄 조준 자세 동작을 취할 때 이동 속도가 느려지고 발사 후 총기 발사 동작으로 전환 시 지연 시간이 생긴다는 것도 단점이다.

유탄 수가 1발로 제한된 것 역시 단점이 될 수 있으며, 유탄을 제외한 K-201의 총기 사양은 K-2 소총과 동일하기 때문에 유탄을 한 번 사용한 후에는 다른 총기에 비해 다소 성능이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 가장 인기 있는 총기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FPS 게임과 마찬가지로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총기를 많이 선택한다.

그 총기의 반동과 탄착 형태가 까다롭더라도 충분히 숙련을 통해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포인트 블랭크에서는 Assault Rifle(돌격용 자동소총) 계열에서 가장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총기인 AK-47이 인기가 높다. 또 게임 외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M4A1 경우도 많이 사용한다.

SMG(Sub Machine Gun) 계열의 경우는 타 FPS 게임과 다르게 성능적으로 보면 결코 Assault Rifle에 뒤지지 않는다.

포인트 블랭크에서는 제한된 공간과 가까운 거리에서 전투가 일어나기 때문에 SMG 총기에 대한 성능을 격하시킬 필요가 없었다.

결론을 내리자면 포인트 블랭크는 어떠한 계열의 총기이건 유저의 플레이 취향에 맞는 총기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tag·포인트블랭크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게임 VS 게임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