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뉴스TV]4월넷째주 ‘주간베스트북레이더’

2008-05-23 アップロード · 119 視聴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했지만, 여전히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집회와 시위는 연일 지속되고 있습니다.

뚜렷한 대책 없이 이대로 가다간, 광우병 의심 쇠고기가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한주간의 화제작을 소개해드리는 주간베스트북레이더입니다.

미국산 쇠고기 파문으로 이명박 대통령은 급기야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국민에게 송구스럽다는 말을 했는데요. 하지만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적극적으로 막을 수 있는 길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라, 국민들의 심정은 답답하기만 합니다.

이번 주 주간베스트북레이더에서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부각되고 있는 대운하, 한미 FTA 등을 자세히 소개해주는 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야당은 쇠고기 문제를 해결해야 한미FTA를 논의하겠다며 정부와 맞서고 있는데요. ‘한미FTA, 하나의 협정 엇갈린 진실’은 국제통상 전문가이자 FTA의 오랜 맞수인 정인교 한양대 교수와 이해영 한신대 교수의 맞짱 토론을 담았습니다.

한미FTA협상이 2007년 5월 타결됨에 따라 수많은 찬반 토론이 있었지만, 대부분 감정에 치우쳐 제대로 된 토론을 보기 힘들었는데요.

이 책은 한미FTA에 대한 본질과 협상내용을 제대로 담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반도 대운하 정책에 대한 비판을 담은 책 ‘재앙의 물길 한반도 대운하’는 운하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세계 각지의 운하 사업의 변화와 새 정부의 운하 실상 등의 다양한 궁금점을 알기 쉽게 다양한 표와 그림, 사진으로 설명했습니다.

저자인 이준구 서울대 교수와 안병옥 환경운동엽합 공동 대표 등 18명의 운하 건설을 반대하는 학자와 지식인들은 운하 건설을 졸속으로 처리하면 상당한 환경파괴가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쇠고기, 대운하, FTA로 시국이 어수선하다보니, 이명박 대통령 탄핵이라는 괴담이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5년, 대한민국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바뀐 5년의 전망, 이명박 시대의 대한민국’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10년을 지낸 오늘날 우리 사회의 현실을 바탕으로 향후 5년의 한국사회 전반에 대한 전망을 담았습니다.

17대 대선에서 나타난 민심의 향방과 한국 경제의 전망, 사회 각 분야의 이야기를 열 두 개의 분야별 핵심 의제를 분석해 우리 사회의 현실 진단을 구체화 한 것이 특징입니다.

[뉴스와 동영상, 실시간 생중계TV ⓒ 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클릭 < http://www.gonews.co.kr >

tag·독서,베스트셀러,주간베스트북레이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mbcpower
2008.05.24 20:22共感(0)  |  お届け
frffffff삭제

[TV]뉴스센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