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뉴스TV]정유 4사, 고도화 설비로 해외시장 사활

2007-08-21 アップロード · 1,153 視聴

우리나라의 정유사들이 휘발유로 세계 시장을 공략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고 합니다.

기름 한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휘발유 수출에 사활을 걸었다고 하니 다소 생소하기도 한데요.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가 지난해 수출한 휘발유 물량은 2002만8000배럴로, 사상 처음 2000만 배럴을 돌파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점으로 보아 국내 정유사의 휘발유 수출이 최근 수년간 급증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내수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SK에너지는 상대적으로 수출 물량이 적습니다.

하지만 SK에너지도 최근 2, 3년간 수출 물량을 크게 늘리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휘발유 수출의 선두 업체는 에쓰오일입니다.

에쓰오일은 고도화 설비 증설과 휘발유 수출 증가에 제일 먼저 눈을 떴습니다.

고도화 설비는 원류를 1차 정제한 뒤 남는 저가 중질유를 다시 처리해 휘발유나 경유로 만들어주는 설비를 말하는데요.

다시 말해 값이 싼 중질유를 비싼 석유제품으로 탈바꿈 시키는 고수익을 보장하는 설비입니다.

에쓰오일은 매년 생산물량의 50% 이상을 수출하면서 국내 석유산업을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으로 탈바꿈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총 매출액의 60%에 달하는 90억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록했으며 지난 2005년부터 석유제품이 국내 5대 수출품목으로 오르기도 했습니다.

내수 시장보다는 고도화 설비를 마련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린 에쓰오일의 전략을 따라 국내 정유사들이 최근 고도화 설비를 경쟁적으로 증설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현대오일뱅크는 2011년까지 고도화 설비 비율을 30%까지 늘리는 등 생산시설을 업그레이드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증설사업본부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매출의 50% 이상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GS칼텍스도 고도화시설 투자에 역량을 집중시켜 1조5000억원을 투자해 올해 말까지 증설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일도 알차고 어렵지 않은 경제 이야기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8월 20일 경제수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뉴스와 동영상, 실시간 생중계TV ⓒ 고뉴스 http://www.go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고뉴스TV정유,4사,고도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하나만
2007.09.02 08:43共感(0)  |  お届け
- 전국의 50만 엔조이파트너가 지금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 가입후 5분안에 원하는 스타일의 엔조이 파트너 만나기!
!!! 만나서 바로 엔조이 하는곳!
!!! 미팅사이트에서 검색만 하다가 지친 남성 대환영!
!!! 만남을 원하는 여성분도 대 환영!

http://KoreaSogeting.com ☜ 미팅사이트 No~
http://KoreaSogeting.com ☜ 채팅사이트 No No~~
http://KoreaSogeting.com ☜ 화상채팅사이트 No No No~~~

엔조이파트너 지금 바로 바로 접속하세요~~~~~~~~
(조껀하려는 여성분들도 강추!)삭제

경제e-파일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