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뉴스TV]“주공 임대아파트도 원가 공개하라” 파장

2007-09-04 アップロード · 5,015 視聴

안녕하세요, 고뉴스 TV 경제기자 김미입니다. 꼭 필요한 경제소식을 들려드리겠습니다.

대한주택공사가 '분양 아파트'의 건설원가를 공개하겠다고 밝히자 '임대 후 분양전환 아파트'의 입주자들도 원가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주택공사가 건설원가를 공개하기로 한 아파트는 2002∼2006년 5년간 공급한 전국 88개단지 7만3700여 채로 모두 분양아파트입니다.

결국 5년이나 10년 동안 임대로 살다가 분양 받을 수 있는 공공임대아파트는 원가 공개 대상에서 빠진 것이죠.

공공임대아파트의 분양가는 '임대 공고 당시 주택가격'과 '분양전환 시 감정 평가 금액'을 더한 뒤 2분의 1로 나눈 가격인데요.

여기서 공고 당시 주택가격이란 향후 소요될 건설비용의 추정치이기 때문에 이를 공개하는 것은 원가 공개와 의미가 다르다고 주택공사는 설명합니다.

민간 건설사들은 주공의 분양가 공개 방침에 대해 "분양가상한제 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부문이 민간에 큰 부담을 안겼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주공의 원가는 이윤을 뺀 원가로만 구성돼 있어 이를 기초로 민간 건설사들의 원가를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민간아파트에 대한 원가공개 요구 및 분쟁으로 번질 수 있어 업체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뉴스와 동영상, 실시간 생중계TV ⓒ 고뉴스 http://www.go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고뉴스TV“주공,임대아파트도,원가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문은섭
2008.06.30 15:31共感(0)  |  お届け
내가여기사는데 진짜물좋아 온수잘나와 쉴새없이나와 근데찬물이안나와삭제

경제e-파일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