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뉴스TV]상반기 리콜 53% 증가…'먹거리'가 절반

2007-09-13 アップロード · 620 視聴

안녕하세요, 고뉴스 TV 경제기자 김미입니다. 꼭 필요한 경제소식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제조업자가 제품의 결함을 소비자에게 통지하고 관련 제품을 수리, 교환해주는 리콜이 올해 상반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중 식품 관련 리콜은 2배 이상으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리콜 건수는 모두 109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71건에 비해 53% 증가했습니다.

이중 식품 리콜이 60건으로 전체의 55%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상반기 27건에 비해서는 122% 급증해 리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식품 리콜은 2004년 상반기 7건에서 2005년 상반기 22건, 2006년 상반기 27건으로 증가세를 보여왔습니다.

식품 리콜의 주요 품목은 주류와 냉동수산물, 건강식품류, 차류, 젤리류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재경부는 이 처럼 식품 리콜이 눈에 띄게 증가한 데 대해 수입산 식품과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과 함께 관련 기관의 안전관리 강화 노력이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 상반기 소비자기본법에 의거해 실시된 리콜은 10건으로 이는 모두 중국산 아동용 장난감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산 장난감은 납 과다 함유로 미국에서 리콜된 직후 국내서도 같은 제품이 리콜됐습니다.

이번 중국산 장난감 리콜 건은 해외에서 실시된 리콜이 국내에 연결된 사례입니다.

이밖에도 자동차 관련 리콜은 38건으로 지난해 상반기의 절반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브레이크 페달 불량과 모터작동 불량, 라디에이터 과열 우려 등이었습니다.

상반기 중 리콜 사유가 발생했을 경우 사업자 스스로 실시하는 자발적 리콜은 104건으로 95%를 차지했으며 리콜명령은 5건으로 집계됐습니다.

<뉴스와 동영상, 실시간 생중계TV ⓒ 고뉴스 http://www.go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고뉴스TV상반기,리콜,증가…먹거리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경제e-파일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