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전 지사,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와 오찬대담

2007-06-08 アップロード · 1,007 視聴

손학규 전 지사,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와 오찬대담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는 6일 12시 신라호텔 23층 콘티넨탈에서 세계적인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와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누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손학규 전 지사는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의 세계화가 진행될수록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양극화가 진행된다며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가”를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엘빈 토플러는 프로슈머 사회를 언급하며,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생산자가 소비자가 되는 프로슈머 사회라며 이런 사회에서는 교육시스템의 개혁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교육은 획일적이고 과거 대량생산체제 식의 교육이 아닌 지식기반에 입각한 다원화된 자신의 개성을 키워나가는 창의력을 자극하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손 전 지사는 “한국은 공교육이 지리멸렬해 있고, 대학 역시 통과의례로 되어 있다.”, “교육제도가 변해야 한다. 산업화 기술화에 따라, 사회제도 변화에 따라 교육도 바뀌어야 한다.”며 공교육을 다양하게 활성화 시키고 사교육에 대한 부담을 줄여나가는 것이 한국 교육제도의 가장 큰 개혁 방향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앨빈 토플러는 손학규 전 지사가 경기지사 시절 만든 영어마을에 대해 새로운 교육의 대안으로서 극찬했습니다.

한편, 앨빈 토플러는 “과거 현장노동자 경험이 글 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손학규 전 지사의 노동운동과 100일 민심대장정과 같은 다양한 계층을 경험한 것과 살아온 과거의 유사점과 더불어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두 사람은 이어 각자의 저서인 ‘부의 미래’와 ‘길 위에서 민심을 만나다’를 교환했습니다.

이날 오찬에서 두 사람은 남북한 통일문제, 북핵문제, 북한난민문제, 내년 미국 대선에 관해 광범위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tag·손학규,지사,미래학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일정/행보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11:07

공유하기
인천대학교 특강
9年前 · 1,275 視聴

02:40

공유하기
소방방재센터 방문
9年前 · 358 視聴

04:48

공유하기
김대중 전 대통령 면담
9年前 · 533 視聴

13:39

공유하기
조선대학교 강연
9年前 · 374 視聴

10:51

공유하기
대전시민 특강
9年前 · 6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