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 힘으로 대한민국을 새롭게

2007-07-12 アップロード · 471 視聴

전국순회 민심탐방 11일째인 11일 오후,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강원평화연대 창립총회에 초청강사로 초빙돼 강연에 나섰습니다.

<강연 내용>
저는 어제 저녁 강원도에 와서 잤다. 아침에 맑은 강원도의 공기를 숨 쉬면서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강원도가 없는 대한민국은 어땠을까? 산림청에서 꼽은 우리나라 100대 명산 중에 강원도가 24개가 들어있다고 한다. 강원도 오면 이 아름다운 자연에 마음이 평안해지고 평화로워진다.
사실 제가 3월 19일에 새로운 정치 시작하기로 마음의 결심했을 때 강원도 설악산에 올라 저 자신을 돌아보고 저 자신의 마음을 다졌다. 설악산 꼭대기 동정암에 올라 제가 나아갈 앞길이 어떠한 것인지 천지신명께 기도했다. 그리고 제 갈길 마음 다지고 굳히고 결심하고 나섰다.

자연은 정말로 위대한 것이고 자연 속에서 우리가 마음가짐을 제대로 갖는다는 것은 우리 삶을 똑바로 살아나가고 이 삶을 아름답게 하는데 큰 힘이 되는 거 같다. 그런 면에서 강원도는 정녕 축복 받았다. 또 아침에 그렇게 신선한 공기 마시며 우리 강원도에서 내뿜는 산소가 6400만을 숨쉬게 한다고 한다. 남한의 4700만 인구 모두 신선한 산소 숨쉬게 하고 그러고도 2000만명 어치 산소가 더 나오니까 2천만명은 매일 외국에서 관광객을 들여야 할 거다.
제가 경기도 사람이고 지금은 서울에 살지만 강원도 없이 우리가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없다. 경기도·서울·인천뿐 아니라 2천만 인구가 강원도에서 발원하는 물을 가지고 깨끗한 물을 먹는데 영남에서도 천만 인구가 강원도 발원 물을 먹는다. 정말 강원도에게 우리 국민 모두가 감사해야 한다. 제가 국민을 대표해서 지금 당장 감사드릴 자격 있는지 모르지만 이 자리에서 4700만 국민 대표해서 아름다운 자연 깨끗한 물과 공기 주시는데 감사인사 드린다.

자 그런데, 과연 우리 강원도는 이렇게 좋은 물과 아름다운 자연과 깨끗한 공기 제공하면서 그만큼 대접받는가? 이 나라 국회의원 세 번했고, 보건복지부 장관 했고, 이 땅의 책임있는 정치인 한사람으로서 송구스런 말씀 드리지 않을 수 없다. 제가 경기도지사 할 때 손학규란 사람 모르는 분 많았을 거다. 왜 기업유치 경기도만 하고 경기도만 일자리 만들고 하는 불평 많이 들렸다.
근데 오늘 듣고서 충격받은 게 있다. 춘천인구가 12만이었던 게 언제라고 했죠? 58년도에 춘천에서 중학교 다닐 때 12만, 그때 청주가 12만, 전주가 12만. 근데 춘천인구가 지금 25만, 제가 청주 다녀왔습니다만, 청주인구는 64만, 전주도 60만 정도 되고, 상대적으로 우리 강원도가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 있구나 하는 게 간단한 통계를 통해 다시 알 수 있다. 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강원도에 빚진 거 갚아야 하고 고마움 표해야 하고 강원도 발전으로 보답해야 한다. 이게 제가 이 자리 있는 뜻이고 여러분과 함께하는 뜻이다.

그러나 존경하는 강원도민 여러분, 변화의 시기가 다가온다. 계기가 오고 있다. 여러분들이 바로 그 환경 때문에 어려움 겪었던 그 아름다운 환경, 그것이 바로 앞으로는 고통의 원인이 아니라 희망과 번영의 소중한 보배 원천이 될 것을 저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런 면에서 강원도에 희망이 있다. 천혜의 자연조건, 깨끗함, 세계 최고의 과학자 기술자들이 연구개발 하는데 강원도를 찾을 날이 멀지 않았다. 우리가 그걸 만들어야 한다. 세계 최고의 금융인 법조인 학자들이 강원도의 아름다운 산의 신선한 공기 마시면서 회의를 하는 그런 컨퍼런스 도시가 강원도 춘천에 만들어질 거다. 우리가 그걸 만들어야 한다.


여러분 평창올림픽 좌절 되었을 때 얼마나 마음 아팠나? 저는 그때 전라도 화순탄광 지하막장에 있었는데 수직으로 지표에서 500미터 땅속에 있었는데, 그 얘기 땅속에서 들었는데 땅이 꺼지는 줄 알았다. 근데 그 순간 며칠 전 신문에서 본 사진 한 장이 머리에 떠올랐다. 미국의 아버지 부시가 요트조종간 잡고 있고 아들 부시 사이에 푸틴이 서있는 사진이었다.
강원도민 여러분들 평창유치 위해 얼마나 고생하고 마음쓰고 정성 쏟았나. 도지사님 얼마나 고생했나. 한승수 유치위원장 얼마나 고생했나. 전 국민이, 이건희씨도 박용성씨도 나섰는데 근데 안됐다. 푸틴 대통령이 양 옆에 부시를 두고 있는 사진을 보고 바로 여기서 졌다고 느꼈다. 대한민국이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인데 아직까지 세계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구나.

이제 우리는 존경·존중받는 대한민국 만들어야 한다. 동북아의 자존심 대한민국 만들어야 한다. 우리 국민 아무리 노력해도 국가가 제대로 인정 못 받는 나라 뛰어넘어 대한민국 하면 존중받는 그런 나라 만들어서 세계중심국가 반드시 우뚝 세워야 한다. 이제 우리나라 일자리 풍부한, 그래서 젊은이들 마음껏 어깨 펴고 사회 나갈 수 있는 나라 만들어야 한다.
동서 하나, 남북 하나, 좌우가 하나 되는 융화동진의 길로 나아가 대한민국이 세계 선진국으로 그 반열에 반드시 올려야 한다. 바위와 같이 듬직하고 든든하고 흔들림 없는 강원도, 이 강원도 저력 가지고 우리나라 선진한국 길로 한반도평화 길로 나가서 우리 국민 일자리 걱정 없이 풍부하고 살기 좋고 행복한 국민 여러분들, 오늘 만드시는 강원평화연대와 함께 힘차게 앞으로 나아갑시다. 저 손학규도 여러분과 함께 손에손잡고 힘차게 앞으로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tag·강원도의,힘으로,대한민국을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하나만
2007.09.04 02:49共感(0)  |  お届け
대한민국대표 조건만남 사이트
조건만남 1번지
전국 50만 회원 24시간 대기중
http://KoreaSogeting.com삭제

일정/행보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4:20

공유하기
오박사마을
9年前 · 689 視聴

04:15

공유하기
마산시 친환경 농가 탐방
9年前 · 1,026 視聴

07:52

공유하기
민심탐방 - 새만금 방조제
9年前 · 1,24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