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일규 디자인진흥원장

2007-01-05 アップロード · 723 視聴

디자인산업의 비전과 경쟁력 방안
: 이일규 디자인진흥원장

[아나운서]
디자인진흥원이 이일규 원장을 새 사령탑으로 내세우면서 세계적인 디자인서비스기관으로 발돋음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관련된 종합정보를 생산하고 공급해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것인데요. 취임 3개월째를 맞은 이일규 원장으로부터 디자인산업의 비전과 경쟁력 방안을 들어봤습니다. 보도에 전선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자]
디자인진흥원의 새 사령탑을 맡으신지 3개월째인데요. 그동안 굉장히 바쁘셨을 것 같은데 어떠셨습니까?

[인터뷰- 이 일 규 원장 / 한국디자인진흥원]
세계 제일의 디자인서비스 기관이 되겠다고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그래서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실천계획이 필요한데 지난 3개월동안 그 초기단계로 각종 사업을 총망라해서 재검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업 조정기간을 가졌죠.

그래서 내외부 인사들이 검토한 안을 정리해서 8월 16일이 제가 취임 3개월째가 되는데 그때 디자인에 관심있는 국민들을 상대로 공청회를 개최하려고 합니다.

[기자]
사업 범위와 내용을 철저히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하신다고 들었는데,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거죠?

[원장]
DISKO사업, 즉 디자인정보제공인터넷서비스라해서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 관련 정보를 생산하고 외국에서 가져온 정보를 가공해서 전세계에 있는 디자이너들이 충분한 정보를 수입할 수 있도록 저희가 정보의 공급 기지가 되겠다는 얘깁니다. 그래서 그러한 핵심사업을 만들었구요, 앞으로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해서 핵심 사업을 골라서 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사업을 도입해서 열심히 해나가려고 합니다.

[기자]
한해동안 수많은 디자인관련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들이 선보이는데, 시중에 제품화돼서 나오는 경우는 얼마나 됩니까?

[원장]
저희가 디자인 하나를 베스트셀러로 나오기 하기 위해선 디자이너들이 수많은 시안을 내게 됩니다. 통계를 보면 100개의 디자인 시안을 만들면 그중에서 30개 정도가 개발됩니다. 그리고 10개 정도가 디자인으로 팔리게 되고 이중 1개가 히트상품으로 나오게 됩니다. 소위 1%정도가 디자인 히트를 치고 베스트셀러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자]
디자인전문회사가 양적으로 크게 늘었지만 대부분 영세한 기업들이 많은데요. 세계화시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이 있어야 할텐데 이 부분은 어떠한 복안을 갖고 계십니까?

[원장]
디자인전문회사가 2천여개가 됩니다. 이 회사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저희가 가급적이면 세계 어디에 나가도 경쟁할 수 있도록 디자인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혁신형디자인전문회사를 선정해서 집중적으로 지원해서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전문회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기자]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과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원장]
우리나라 디자인 수준을 여러 가지 각도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만, 업종과 품목에 따라서 조금 다른데요. 우리나라가 자랑하고 있는 IT산업의 일부 품목, 예를 들면 휴대전화 같은 경우 세계 일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많이 팔리니까요.

그런데 나머지 가전제품이라든지 의류산업이라든지 신발끈, 장신구 산업같은 경우 많이 올라왔습니다만은 현재에도 세계 일류 수준의 80% 수준에 와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자]
중소기업 지원책에 관심이 많으신데, 중소기업의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있다면 들려주시죠.

[원장]
제가 중소기업 정책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현장에서 오랫동안 근무해왔습니다. 그래서 너무나도 중소기업의 실정을 잘 아는데요. 그래서 중소기업들이 기술개발을 많이 하고 있는데, 디자인에 조금 더 신경써서 업그레이드시킨다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물론이고 산업 경쟁력이 올라가리라 확신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디자인 지원사업을 많이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잘 몰라요. 그래서 이 기업들이 확실하게 알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저희가 홍보사업에 역점을 두려고 합니다.

tag·이일규,디자인진흥원장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
全体アクセス
230,221
チャンネル会員数
21

현장인터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