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반도체(주) 곽노권 사장

2007-01-08 アップロード · 5,351 視聴

대한민국 기술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해
: 한미반도체(주) 곽노권 사장

[아나운서]
반도체산업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강인데요. 여기에는 기술력과 제조장비의 높은 국산화율이 뒷받침됐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제조장비로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한 중소기업의 힘과 비결을 한미반도체 곽노권 사장으로부터 들어봤습니다. 전선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자]
이번에 대한민국 기술대전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하셨는데요. 간단하게 수상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인터뷰- 곽 노 권 사장/ 한미반도체(주)]
이번에 한미반도체가 대한민국 기술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우리 한미 가족은 영광으로 알고 이것이 현재에 만족하지 말고 더욱 더 노력하여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에 크게 공헌하라는 의미로 알고 임직원 일동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기자]
반도체 제조장비로만 27년간 한 우물만 파셨는데, 설립 당시와 비교했을때 현재 상황이 많이 변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곽노권 사장]
국내에 불황이 오면 회사가 상당히 어려운 것을 느꼈습니다. 반도체 사이클이라 하는데 그런 경우가 오면 상당히 어려움이 있어서 그 후부터는 세계 시장에 눈을 돌려야 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장비를 3톤 가량 비행기에 싣고 싱가폴, 말레이시아, 홍콩 등 전세계에 다니면서 전시를 했습니다. 그 후부터 시장이 확대되고 개척이 돼서 오늘날에는 19개국에 140여 거래처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자]
관련업계에선 어느 정도 기술력이나 시장 점유면에서 확고한 위치를 잡고 계신데요. 여기에는 R&D 투자가 뒷받침이 됐다고 들었어요.

[곽노권 사장]
저희 회사에는 4개의 R&D 연구소가 있는데 하나는 기계 연구소, 소프트웨어 연구소 등에 종사하는 인원은 130여명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세계에서 일등 아니면 팔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등을 하기 위해서 R&D 투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R&D에 투자하는 비율은 매출액의 약 6.5%, 금액으로는 약 50억~60억원 정도 됩니다.

[기자]
이 장비가 이번에 수상한 제품이죠. 어떤 특성이 있나요?

[곽노권 사장]
요즘에 한창 개발되고 있는 반도체, C.S.P 패키지를 제조하는 장비입니다. 이 장비에서는 절단, 검사, 적재를 하고 있는데요. 이 장비는 세계 일등 상품에 지정돼있고 전세계에서 매출액 1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 반도체 관련 대기업이 대부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자]
주로 대기업에 납품을 많이 하시는데, 대기업과의 협력 관계는 어떻게 유지하고 계신가요?

[곽노권 사장]
대기업과의 협력관계는 공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면 이런 좋은 장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기업에서 최대한 지원을 해야하고 정보를 줘야하구요. 우리가 연구요원을 130명 가지고 있는데, 그 연구요원이 총동원돼서 이 장비가 일등 상품이 되도록 우리 고객이 사용하고 나면 이 장비는 신뢰성도 좋고 이 장비에서 제조해서 원가가 경쟁사보다 싸야되기 때문에 서로 상생하고 협조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래서 대기업과 거래관계는 상당히 좋고 돈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자]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가 강국인데요. 기술력도 그렇지만 높은 국산화율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국내 반도체산업의 현주소를 평가해주시겠습니까?

[곽노권 사장]
반도체산업은 메모리분야는 세계에서 1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반도체 종류가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비메모리쪽에 우리가 계속 투자하고 발전해야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처럼 부존자원이 없는 나라에 제일 적합한 산업이 반도체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반도체산업에 더 투자하고 발전시켜서 대한민국 국민이 재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반도체 산업에 계속 매진한다면은 세계에서 일등 반도체 제조국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기자]
마지막으로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들려주시죠.

[곽노권 사장]
준비하는 자만이 기회가 있다라는 말이 있죠. 그런데 반도체 산업의 특성상 계속 발전하고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에 안주하고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계속 R&D에 투자하고 새로운 반도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반도체가 나오든지 또 어떠한 상황이 와도 우리 반도체 장비만큼은 최선을 다해서 좋은 장비를 출하하고 우리 고객에게 만족시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tag·한미반도체주,곽노권,사장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230,258
チャンネル会員数
21

현장인터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