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쁜소식선교회 건강상식] 편두통

2008-06-20 アップロード · 2,587 視聴

편두통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우리를 은근히 괴롭히는 것이 두통입니다. 머리가 아플 때, 머리 꼭대기가 아플때도 있고, 머리가 뒷머리가 아플때도 있고, 앞머리가 아플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옆머리가 아플 때 편두통이라 하는데 이 편두통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편두통이란 것은 맥박이 뛰는 것처럼 박동성 두통이 발작적으로 머리의 한쪽에서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뇌주변의 혈관팽창과 관련이 있다해서 혈관성 두통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발생빈도를 보면, 여자가 남자보다 배로 많습니다. 또 그리고 젊은층이나 고학력자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머리를 많이 쓰는 사람, 속을 많이 끓이는 사람, 생각을 많이 깊게 하는 사람. 이런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그런 질환입니다.
원인을 살펴보면 한의학에서는 오른쪽으로 두통이 올 때는 담과 열에 의한것이고 왼쪽으로 올때는 풍과 피가 모자라서 온다고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의학의 경락에 의하면 족소양담경이라해서 의해서 목 뒤에서 타고서 앞쪽으로 가서 옆쪽으로 가서 귀 뒤를 가서 앞쪽 눈 꼬리까지 가는 이 경락입니다. 이 경락을 따라서 주로 오는 두통을 편두통이라 하는데 이 두통은 족소양담경에 쓸개경락에 의해서 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음식에 의한 것이나 기후에 의한 것 특히 찬바람에 의한것일때는 머리가 지끈지끈하게 아프는 두통이 오고 머리가 흔들립니다. 이 때는 이 편두통하고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이 때는 찬바람에 의한것입니다.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면 이 편두통이란 것은 장기간의 정신적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때 그 때 발병하는 것이 편두통입니다.
증상을 살펴보면 불규칙한 박동성 두통. 툭탁툭탁하면서 계속해서 눈뿌리도 아파지고, 머리가 아파지고, 굉장히 피곤하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눈뿌리를 잡고 막 흔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현훈이라해서 어지러움증이 생기면서 약간 구토증상이라던가 언어나 감각장애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귀가 잘 안들린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스트레스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신경질을 잘 내게 되며, 사람이 무기력해 지는 것이 이 증상이니다.
치료에는 대증치료와 예방적인 치료가 있습니다. 대증치료란 것은 증상이 발작했을 때 그럴 때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때는 보통 약물요법을 한다던지, 그러나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운동요법입니다. 운동요법을 한다던지, 아니면 잠을 푹 자게 하는 방법. 이런것들을 택합니다.
예방치료에는 원인제거와 약물요법이라던지, 이완요법이라던지, 향기요법등 그런 요법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말한다면 머리는 이렇게 두개골로 싸가지고 있습니다. 열이 밑에서부터 화가 올라오면 빠져나갈 구멍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머릿속에 자꾸 쌓입니다. 그래서 혈관이 팽창했다가 늘었나다가 또 수축했다가 팽창했다 늘어났다 하면서 아픈 것을 말하니까 이 팽창되 있는 쌓여있는 것을 풀어주는 열어주는 역할을 하면 됩니다.
그래서 이걸 열어주는 방법은 올라가는 혈관을 확장시켜서 잘 돌게 해주는 그런 치료법을 사용하기도 하거나, 아니면 가라앉혀주는 쉬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냥 민간요법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귀를 양쪽 귀를 좀 차갑게 해 주면, 서늘하게 해주면 머리가 좀 싹 가라앉습니다.
그래서 편두통이 많이 일어나는 사람들은 귀를 좀 시원하게 해 주시면 편두통이 많이 안정이 되어집니다.
그러나 두통이 심해지거나 아니면 오래되거나 또 다른증상까지 계속 일어날 때에는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편두통은 옛날에 시어머니 밑에 있던 사람들이 많이 생겼던 질환입니다. 요즘은 너무나 사회활동을 많이 하고, 또 정신적 활동을 많이 하고, 스트레스 많이 받는, 그런 사람들에게 오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내 능력 밖의 것을 너무 과하게 쓰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 내 힘의 밖의 것을 쓰려고 했을 때, 마음이 쉬지 못하고 머리도 쉬지 못하기 때문에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진정한 쉼이라고 하는 것은 잠을 잔다해서 쉬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마음에 믿음이 생겼을 때만 쉴 수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없는 능력 밖의 것을 하나님의 힘을 빌려서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할 수 있을 때, 그럴 때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맡길 수 있을 때 그럴 때 우리 마음에 참 쉼이 옵니다. 쉼이 오면 이 편두통이나 이런것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여러분 두통이나 이런걸로 오랫동안 잠을 못 잔다거나 괴로워하는 사람이 있다면 하나님께 맡겨서 내 마음에 참된 믿음을 가지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기쁜소식선교회,건강상식,편두통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22,319
チャンネル会員数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