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쁜소식선교회 건강상식] 음식과 四氣(사기)

2008-06-23 アップロード · 781 視聴

음식과 四氣(사기)

음식과 사기에 대해서 알아보면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차갑다, 뜨겁다, 약간 따뜻하다, 조금 서늘하다,라고 하는 한열온양이 있습니다. 모든 음식에는 이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질에 따라서 우리가 음식을 먹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태까지 그렇지 아니하고 비타민이 얼마나 있고, 칼로리가 얼마나 있으며, 우리 영양소가 얼마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만 해 왔습니다. 그러나 좀 더 엄격하게 말하면 뜨겁다, 차갑다 하는 우리 몸 인체에 따라서 자연과 맞추어서 먹는 四氣(사기)에 따라서 먹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四氣(사기)와 계절에 대해서 알아보면 아침은 따뜻합니다. 그래서 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낮은, 정오는 덥습니다. 그래서 열합니다. 한여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가을은 서늘합니다. 하루를 말하면 저녁과 같습니다.
겨울은 좀 차갑습니다. 그래서 밤의 한밤중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황겸애경 소문에 보면 지진요대론(至眞要大論)이라는 편이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한자열지 (寒者熱之),열자한지(熱者寒之)라는 말이 있습니다. 찬 것은 뜨거운 것은 차갑게 하라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열증을 치료할 때는 한성 또는 약간 차가운 서늘한 양약을 사용하고, 너무 차가울 때, 한증일 경우에는 열성약이나 온성약을 사용해야 한다고 이야기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몸에서는 너무 뜨거울 때, 몸이 너무 더운 사람은 찬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반대로 너무 찬 몸은 뜨거운 음식을 먹어야 조화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거와 상관없이 몸이 뜨거운데도 불구하고 계속 뜨거운 음식만 몸에 좋다고,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그것만 먹게 되면 몸에 과중을 가져오게 되고, 또 몸이 차가운데 특히 부인들은 몸이 많이 차갑습니다. 차가운데 보리차가 좋다라던지, 알로에게 좋다던지, 매실이 좋다던지, 아니면 찬 음식이 좋다 해서 계속 그런 것만 먹어 되면 몸이 더 냉하게 돼서 많은 질병을 가져옵니다. 그래서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을 골고루 또 아니면 적당하게 맞게끔 먹어야만 우리 몸은, 인체는 균형을 이룰 수가 있습니다.

사기의 대표적인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따뜻한 음식은 우리가 말하는 쌀입니다.쌀, 그리고 귤입니다. 쌀을 먹게 되면 우리 몸이 따뜻해 집니다. 그래서 쌀을 먹는다던지, 쌀뜬물을 먹는다던지, 숭늉을 먹는다던지 하는 사람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귤도 그렇습니다. 귤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 역할을 합니다.
뜨거운 음식은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생강입니다. 생각을 먹으면 우리가 뜨겁습니다. 그래서 생각차를 먹으면 몸이 많이 훈훈해집니다. 옛날에는 부자는 우리 몸을 아주 데우는 약입니다.
서늘한 음식에는 사과나 보리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보리를 많이 먹는다던지, 보리차를 많이 먹는다던지, 사과를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몸이 서늘해지고 냉해지게 되있습니다. 특히 감기가 들었을 때 보리차 라던지 사과를 먹게 되면 감기가 굉장히 깊어집니다. 그럴 때는 따뜻한 것을 먹어야 합니다.
찬 음식에 대표적인 것은 얼음이죠. 물론 얼음입니다. 알로에입니다. 그 다음 오이와, 그 다음에 발이 삐었을 때 많이 붙이는 치자입니다. 이런 것들을 먹게 되면 우리 몸이 많이 냉해집니다. 그래서 몸이 찬 사람들은 이런 찬 성질이 있는 것들은 삼가하고 몸이 따뜻한 것을 먹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적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뭐니뭐니 해도 가장 좋은 것은 너무 뜨겁지도 않고, 너무 차갑지도 않은 평(平), 중간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 물도 보면 너무 뜨거운 물도 때론 안 좋을 때가 있고, 너무 차가운 물도 안 좋을 때가 있습니다. 가장 평범한 것은 평범함 냉물입니다. 냉물을 먹으면 우리 몸에서는 이것저것을 다 균형 있게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 생각 해 보십시오. 아침에 찬 것을, 일어나서 냉장고에서 그대로 꺼내서 찬 것을 참 많이 먹는 시대가 됐습니다. 얼려서 먹고, 시원한 물을 먹고, 그래야 숙변에도 좋다고 하고 그렇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새싹한테 아침에 여러분 새싹이 있거나, 아니면 나무가 있거나, 아니면 채소가 있을 때, 여러분 화분이 있을 때, 아침마다 일어나서 얼음물을 계속 줘 보십시오. 얼마 있지 않아서 그 채소나 그 화분은 금방 고사됩니다. 우리 인체도 똑같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시원하게 먹는다고 찬 물을 먹으면 우리 몸은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온기를 올려주는 시기 때 찬물을 부어버리면 우리 몸이 굉장하게 중기를 상한다. 가운데 중자, 중기를 상해서 우리 몸에 담이 많이 생기고, 우리 몸이 많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여러분 아침에는 정말 따뜻한 것을 먹어줬으면 좋겠습니다. 꼭 이것은 여러분 알아뒀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는 칼로리 중심으로 먹는 것에 익숙해져있는데, 앞으로는 그러지 말고, 아침에는 좀 따뜻한 것을 먹고, 낮에와 저녁에는 좀 시원한 것을 먹는 그런 균형적인 것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현대인들은 너무 찬 것을 많이 먹는데, 이 찬 것을 좀 되도록 피하고 정차다 싶으면 입에서 조금 데워서 그렇게 먹는 방법으로 택했으면 좋겠습니다.

tag·기쁜소식선교회,건강상식,한의학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4
全体アクセス
22,329
チャンネル会員数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