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나는 경찰법학과 형사모의재판[중부대학교]

2006-05-18 アップロード · 3,501 視聴

“상아탑에서 실감나는 재판이 재현되었다.”
23일 오후 2시 중부대학교 건원관 금산홀에서는 경찰법학과 학생들이 준비한 실감나는 재판이 재현되었다. 실재 재판과정을 그대로 연출한 이번 행사는 경찰법학과 학생들이 준비한 것으로 이번이 다섯 번째이다. 2시간이 넘게 진행된 재판은 단순한 연극의 차원을 넘어선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사법적 판단을 요할 정도로 그 분위기는 진지하게 진행되었다. 사건의 배경은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재판 전에 상영을 함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전후 사정에 대한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세심함까지 보여주었다. 이번 재판의 내용은 최근 판결에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해리성 정체장애에 관한 사건을 내용으로 택하였다. 해리성 정체장애는 피고인의 범행에 대한 원인이 통합적인 정신 기능 즉, 의식, 기억, 정체감, 환경에 대한 지각 등의 붕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유·무죄의 판결에 있어 결정이 쉽지 않은 사건이다.

모의재판이 진행되면서 검사측과 변호인측의 설전은 실제상황을 방불케 할 정도의 뜨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맞은 경찰법학과 학회장인 조원준씨는 “ 학교에서 배운 법률지식을 종합하고 사례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보다 실질적인 교육성과를 이룰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법학과는 올해에도 대전지방법원의 검사 및 법조인들을 초청하여 많은 특강의 기회를 만들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학과장인 이승길교수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갖고 있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법철학적 사고와 정의에 대한 사명의식이 구체적 사건에 대한 사법적 판단을 통하여 명쾌하게 드러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tag·실감나는,경찰법학과,형사모의재판중부대학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진짜~
2007.09.13 04:17共感(0)  |  お届け
실제로 보고싶어요,, 너무 신기해요!삭제
김동우
2006.11.15 06:52共感(0)  |  お届け
끝까지 못본게 좀 아쉽지만 너무나도 알찬 영상 이었습니다.삭제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66,750
チャンネル会員数
25

최고의 영상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