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이란무었인가?

2009-05-20 アップロード · 303 視聴

냉방병이란?
냉방병, 더 정확하게는 냉방증후군은 냉방을 하고 있는 차안의 실내외 온도차가 섭씨 5-8도 이상 지속되는환경에서 장시간 머물 경우 흔히 나타나는 증상, 섭씨 25~42도의 따뜻한 물을 좋아하는 레지오넬라균등 주로 미생물에 의해 오염된 공기가 순환하면서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감염되며 두통, 피로 및 무력감, 집중력 장애 등을 유발하는 증상을 말한다.

냉방병은 온도차에 의한 냉방병과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으로 분류되며, 외기와 실내의 과도한 온도차에 의해 생기는 냉방병은 사람이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증상이며,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은 "재향군인병"이라고도하며 균이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고 폐렴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증상은?

냉방병의 증상은 여름인데도 감기에 걸린 것 같고, 춥게 느끼고, 두통을 호소하고 피로감이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나고, 졸리거나 장운동이 저하돼 변비나 설사, 복통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코나 목이 자극적이고 불편한 느낌을 갖는 것이다. 그리고 체내에서는 열을 보충하기위해 계속 열을 생산하기 때문에 피로가 쉽게 온다.



냉방병 예방방법

첫째, 실내외 온도 차이를 5℃ 이내로 유지한다. 여름철 실내 온도는 25℃ 이하로 떨어뜨리지 않도록 한다.

둘째,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번씩 청소해 준다.기능이 부실한 복합제품의 사용은 더욱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에어컨과 공기청정기가 함께 있는 제품은 필터단계효율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셋째, 한 두시간 마다 차내 공기를 외부 공기와 환기시켜 주어야 한다. 공기청정기를 별도로 사용해 내부의 공기를 정화 시켜주는 것도 좋다. 최근 공기청정기는 폐렴구균과 부유곰팡이를 효율적으로 제거해 주는 기능도 더해져서 나오고 있다.

넷째, 에어컨 바람이 인체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에어컨을 사용하는 실내에서는 가급적 얇은 긴 옷을 입고 있는 것이 좋다.

다섯째, 허약한 몸은 냉방병과 더욱 친해질 뿐이다. 하루에 한번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고 과로는 되도록 피하며 잠을 충분히 자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섯째, 생활리듬이 깨지지 않도록 한다. 특히 낮이 길고 밤이 짧은 데다 밤에도 무더위가 기승을 부려 잠을 설치면서 생활리듬이 깨지기 쉽다. 그러나 생활리듬이 깨지면 몸의 여러 기능이 저하되어 질병에 대한 면역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수면시간이나 식사시간은 규칙적으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일곱째,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음식은 냉면 같은 찬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게 좋다. 평소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의 경우에는 생맥산(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각각 2:1:1로 배합)을 차 처럼 끓여 수시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

tag·냉방병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1,150
チャンネル会員数
0

내 프로그램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