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방지와 성장치료 #5

2008-02-15 アップロード · 657 視聴

노화 방지 요법

노화방지 요법에는 노화방지 식이요법, 노화방지 운동요법, 노화방지 영양소 공급, 노화방지 호르몬 대체요법이 있습니다. 노화 방지요법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특정 치료법이 아니라 매일매일의 삶 속에서 꾸준히 평생 지속되어야 하는 생활요법입니다.

1. 노화방지 식이요법

노화방지 식이요법으로는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되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손상을 막고 생성은 촉진시키시 위해 항산화제 섭취를 최대화하면서, 유리기 생성은 최소화하는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즉, 권장되는 음식으로는 곡류, 콩류, 과일, 채소 등이며 피해야하는 음식으로는 지방, 육류, 고열량 식품, 술 등입니다.

간단하게 노화방지 식이요법의 원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동물성 음식을 피한다.
2) 복합 당류를 선호한다.
3) 섬유질을 풍부히 섭취한다.
4) 지방섭취를 줄인다.
5) 신선한 음식을 먹는다.
6) 농약 없는 유기농 음식과 화학물질이 없는 음식을 먹는다.


2. 노화방지 운동요법

노화방지 운동요법은 새로운 세포의 생성과정을 촉진시키며, 세포 보호작용을 강화하고, 손상된 세포의 복구작용을 보다 신속하게 해줍니다. 노화방지 운동요법에는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유연성 운동이 있습니다.

• 유산소 운동은 빨리걷기와 같이 숨이 차오르는 운동을 말하며 칼로리를 소모하고 산소를 근육으로 전달해주는 기능, 즉 심폐기능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근력 운동은 역도처럼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등의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주며 탄력있는 근육과 인대 및 균형잡힌 체격을 형성시켜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다양한 노화방지 물질들의 생성을 돕습니다.
• 유연성 운동은 스트레칭이 대표적이며 나이 증가에 따른 근육 섬유의 단축, 결체조직의 탄력성 감소 등을 늦추며, 인대 및 관절 조직의 유연성을 향상시켜 운동범위를 유지시켜 주고, 따라서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3. 노화방지 영양소 공급

노화방지 영양소 공급으로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필수영양소, 셀레니움 등의 항상화 영양소, 라이코펜 등의 항산화 식물성 화학물질, 인삼 등의 항노화 허브, 은행 등의 뇌 영양소 등 다양한 종류의 수없이 많은 물질들이 존재하지만 이들의 효능과 적절한 용량 및 복용법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으므로 개인적으로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을 피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 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4. 노화방지 호르몬 대체요법

노화방지 호르몬 대체요법은 일률적으로 누구에게나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호르몬 검사를 통해서 결핍 여부를 확인한 후 특정 호르몬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에 보충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노화방지 호르몬 대체요법으로는 각종 남성 및 여성 호르몬, 성장 호르몬, 멜라토닌, DHEA 등이 있습니다.







★ 가족성 저신장의 검사방법

키가 3%(100명중 3등. 성장 그라프 참조) 이하이면 정밀검사를 권해드립니다.
또 일년에 4cm 이하로 컷거나, 또래보다 10cm 이하로 작아도 정밀검사를 해야 합니다.
피검사, 호르몬 검사, 미네랄 검사, 엑스레이등 뼈나이 검사 등등,, 가격적으로 꽤 많이 듭니다.
사실 3percentile 이하의 너무 적은 아이들은 one-stop 으로 검사할 수 있게 대학병원서 검사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정상범위에서 작은 키라면 정밀 검사를 생략하고 필수 검사만 하여 비용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 생활 습관도 검토를 해봐야 합니다.

하루에 운동은 30분 정도씩은 하는지, 운동은 농구, 걷기, 가볍게 달리기, 축구, 줄넘기 등 적절히 하는지..
또 숙면을 취할 수 있는지,, 하루 최소 7시간은 자야하고 어둡게 해주고 소음없이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먹는 음식은 잘 먹는지,,, 콩밥, 현미밥은 기본이고, 골고루 잘 먹어야 하고, 단백질은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 가족성 저신장에서 성장호르몬의 효과



역시 알고 계신 그대로 키를 조금 키우기는 하지만 2차 성징발현을 촉진시킬 수도 있어, 효과가 없는 수도 있고..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춘기에 진입한 아이들에게 성장호르몬 주사제로 치료할 경우 성호르몬 억제제를 같이 처방하여 성장호르몬의 수치는 올려주면서 2차 성징은 늦추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저신장과 성장호르몬에 관한 연구를 검토해보면 호르몬이 안나오는 경우, 터너 증후군, 신장이 안좋은 경우 등 병적인 경우에는 확실히 효과가 있는 있는 것으로 되어 있고, 가족성 저신장의 경우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지만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검사후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저는 성장호르몬 주사제가 키크기에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 성호르몬 억제제



성호르몬 억제제는 원래 성조숙증에 쓰는 약입니다. 사춘기에 진입이 된 경우에만 쓸 수 있고 그 전에 쓴다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성호르몬을 억제함으로써 1년에 성장판이 닫히는 시간을 더 늘려줍니다. 정상적인 경우 100%가 닫힌다고 하면 이 약을 쓰고 1년간 치료를 하면 75%정도만 성장판이 닫히게 됩니다. 성호르몬 억제제와 성장호르몬을 썼을 때 저신장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는 많이 있습니다.(호르몬 NEWS에 논문 몇 편을 올려놓았습니다.) 두가지를 같이 쓰면 가격적으로 좀 부담이 됩니다.. 성호르몬이 뼈나이를 촉진시키므로 그것을 막아줘서 2차성징을 막고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를 늦추는 원리입니다.



★ 치료 기간



정상적으로 키가 크는 것을 치료를 통하여 그것보다 조금더 키워주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2-3년 치료하고 종결되는 개념이 아니고 정상판이 닫히기전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쌓이면 차이가 많이 나겠지요.



★ 미네랄의 중요성



흔히들 키에 있어서 성장호르몬만을 많이 생각하시는데,, 미네랄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연(zinc)등 특정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성장호르몬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성장호르몬이 잘 작용하지 못합니다. 아연의 경우 성장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인 IGF-1의 농도를 증가시켰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미네랄 치료와 더불어 영양치료도 병행해야 성장호르몬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가족성 저신장



가족성 저신장은 뼈에 성장호르몬의 수용체가 부족하거나, 성장호르몬의 수용체의 돌연변이에 의해 기능을 잘 못하는 경우, 성장판이 빨리 닫히는 경우 등 여러가지로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치료는 주로 성장호르몬을 올려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용체가 문제가 있더라도 성장호르몬의 농도를 올려주고 기능을 잘 하게 해주면 도움이 되겠지요.



★ 가족성 저신장의 경우 권고



그래서 저는 기본적인 검사후,, 특히 성장호르몬(인슐린양 성장인자 IGF-1)의 수치를 검사해보고 수치가 낮은 편에 속하는 경우 성장호르몬의 활성 형태인 인슐린양성장인자(IGF-1)의 수치를 높여주는 치료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치료는 먹는 약의 형태인 분비촉진제로도 가능합니다. 물론 성장호르몬을 잘 쓰이게 해주는 미네랄 영양치료도 같이 합니다.
물론 생활치료는 병행해야지요.



★ 성장호르몬 분비촉진제



여러 형태의 촉진제가 있지만 제가 쓰는 것은 음식 등 식물속에 포함된 성분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주사제처럼 성장호르몬의 억지로 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뇌하수체에서 성장호르몬을 소량만 자연스럽게 분비시키기 때문에 주사제 처럼 성호르몬을 자극하여 2차 성징을 유발하는 효과가 없습니다.또한 주사제를 썼다가 끊었을때 생기는 성장호르몬의 소퇴현상(withdrawal)도 없습니다.

tag·클리닉더데이,노화방지,성장치료,성장호르몬,안티에이징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
全体アクセス
64,284
チャンネル会員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