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2008-03-08 アップロード · 5,333 視聴

음악치료의 분류


'음악치료의 아버지'로 알려진 Gaston(1968)은 음악을 치료적 도구로서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음악은 인간행동의 한 형태로서 아주 독특하고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다. 음악은 장애자나 환자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획득하며 그 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때때로 음악 그 자체가 행동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치료자가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루어진다. 궁극에는 음악과 지도로 인간행동이 바람직하게 변화되는 것이다."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 따르면 음악치료란 "자격 있는 음악치료사가 건강이나 학습의 문제를 가진 개인들의 심리적, 신체적, 인지적 또는 사회적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발하도록 음악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라고 한다. 하지만 음악(music)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또한 치료(therapy, 긍정적인 변화)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음악치료에서 음악의 치료적 적용이 달라질 수 있다.



세계 음악치료의 흐름은 음악치료의 정의에서 언급한 심리학의 조류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뉘고 이에 덧붙여 최근에는 생체의학(Biomedical)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가 위스콘신-오클레어 대학 (Wisconsin-EauClaire Univ.)을 중심으로 활기를 띄고 있다.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음악치료



이는 행동수정에 초점을 둔 정확한 자료와 분석관찰로서의 치료방법이다.

치료사는 음악치료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환자들의 음악 외적 행동들을 치료목적으로 두게 되며 이러한 문제되는 행동들을 음악을 이용해 보완, 수정하는 것이다.

행동주의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는 단계적인 목표와 그에 따르는 활동, 절차를 가지며,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측정 가능한 용어로서 설계한 계획에 따라 행동이 증가했는가 감소했는가를 기대한다. 미국의 켄사스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음악치료 학파다.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이는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각 개인마다 독특한 잠재력이 있으며 모든 인간은 이런 잠재력 펼칠 수 있는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음악치료사는 치료대상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한다. 미국의 뉴욕대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다.





정신분석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치료대상자가 자신의 가능성을 자각 못하게 막는 장애물과 개인적 목표를 달성 못하게 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치료대상자의 무의식 세계를 탐색하고 이로 인한 성장을 도모하여 치료대상자와 치료사가 언어와 상징적 즉흥연주를 사용하는 것으로 즉흥연주에서 나타나는 전이와 역전이를 중요시 여긴다. 1970년대 초 영국의 메리 프리슬리(Mary Priestley)에 의해 발전된 모델이다.





생체의학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Biomedical theory of music therapy)



이는 음악이 인간 뇌 기능에 괄목할 만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음악의 효과는 치료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데 바탕을 둔다. 통증과 음악이 뇌로 전달되어지는 과정, 감정을 일으키는 뇌의 부분에서의 음악적 자극의 신경전달과정, 대화와 움직임에 연관된 음악에 대한 생리적 반응, 불안과 스트레스 생리학에 대한 음악의 효과를 주로 다루고 있다. 이는 축적된 음악치료 리서치에 바탕을 두고 1980년대 후반부터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G.I.M (Guided Imagery and Music)



이는 1978년 미국의 Helen Bonny가 처음 시작하여 발전시킨 음악치료 방법으로 음악의 연상작용을 통해 치료대상자의 상태, 결핍 등을 치료사가 대화로서 이끌어 내는 치료방법이다.

음악은 무의식에 있는 감정을 자극하여 전에 느끼지 못했던 기분을 느끼게 하고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 이는 분석적 정신치료에 음악의 특성을 고려해서 사용한 것, 즉 정신분석과 같은 치료기법으로 무의식을 탐구해 나가는 치료에 음악을 사용한 것이다.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



이는 Nordoff-Robbins Music Therapy Center의 창시자인 미국의 피아니스트겸 작곡가, Paul Nordoff와 영국의 특수교사 Clive Robbins가 발전시킨 음악치료 방법으로 세계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들의 접근법을 창조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치료사가 치료적 음악과 상황을 연속적으로 '창조'하고 환자가 적극적인 음악만들기에 관여하고, 이 접근이 소극적이며 수용적인 것보다는 적극적이고 표현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음악은 치료적 성장을 위한 자극과 반응으로 사용되고, 언어적 상호작용은 최소한으로 한다. 따라서 이 접근은 치료 안에서의 음악이 아니라 치료도구로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유로운 즉흥음악치료 (Free Improvisation therapy)



이는 Juliette Alvin에 의해 발달한 접근방법으로, 이 접근법을 'free' 라고 하는 이유는 치료사가 치료대상자에게 규칙, 체계, 주제 없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즉흥연주하도록 하면서 치료대상자에게 절대적인 자유를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음악치료과정을 지적, 신체적, 사회-감정적 성장의 연속 단계에서 계획되어지고 충족되어야 하는 발달과정으로 보는데, 발달과정에서는 치료대상자가 자기, 타인, 사물에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가장 중시한다.

즉흥연주는 치료에 대한 포괄적 음악적 접근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는 데 여기에는 감상, 연주, 기록, 움직임이 포함된다. 이 접근법에서 악기의 사용은 매우 중요한데, 악기는 치료의 통합적인 부분으로 사용되고, 치료사와 치료대상자 관계에 중요한 역동적 기능을 제공한다.

tag·클리닉더데이,음악치료,대체의학,자연치료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
全体アクセス
64,286
チャンネル会員数
3

자연치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음악치료
8年前 · 5,333 視聴

02:57

공유하기
홍채검사와 불마사지 #7
8年前 · 599 視聴

04:15

공유하기
홍채검사와 불마사지 #6
8年前 · 1,599 視聴

03:43

공유하기
홍채검사와 불마사지 #5
8年前 · 1,105 視聴

01:01

공유하기
소아와 어린이장애 # 8
8年前 · 300 視聴

03:37

공유하기
소아와 어린이장애 #7
8年前 · 297 視聴

02:35

공유하기
소아와 어린이 장애 #6
8年前 · 184 視聴

03:45

공유하기
소아와 어린이장애 #5
8年前 · 377 視聴

02:51

공유하기
소아와 어린이장애 #4
8年前 · 355 視聴

03:18

공유하기
소아와 어린이 장애 #3
8年前 · 251 視聴

01:57

공유하기
불임과 호르몬 #8
8年前 · 525 視聴

02:56

공유하기
불임과 호르몬 #7
8年前 · 427 視聴

03:12

공유하기
불임과 호르몬 #6
8年前 · 426 視聴

03:04

공유하기
불임과 호르몬 #5
8年前 · 2,072 視聴

02:48

공유하기
불임과 호르몬 #4
8年前 · 549 視聴

03:06

공유하기
불임과 호르몬 #3
8年前 · 950 視聴

03:04

공유하기
불임과 호르몬 #2
8年前 · 659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