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TV]저신장증 성장치료법

2007-01-30 アップロード · 4,773 視聴

여학생: 데이트 할 때나 외관적으로 봤을 때는 남들이 보는 기준이 있으니, 그것 때문에..
Q/ 여자 키 어느정도 이상적?
A/ 68-70
A/ 더 컸으면 좋겠어.. 미스 코리아 갈 만한 정도?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 매스컴 속 롱 다리, 키 큰 배우들은 늘 부러움의 대상이다.

#REP/ 얼굴 못 생긴건 참아도 키 작은건 용서 못한다.
키 작은 이들 정서적인 문제 유발 시킬 수 있어..
키가 작아 고민이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만큼은 키가 크는 꿈 꼭 이루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 12살 채린이의 집!
시도 때도 없이 키를 재 보는 채린이는 또래들 보다 작은 키 때문에 고민이 많다.
가끔 아이들의 놀림을 당하는 것도 속상하지만, 무엇 보다 작은 키 때문에 미래의 꿈을 이루는데 지장이 있을까 그게 더 걱정이다.

# 여자 : 저희 선생님 키가 167정도 되는데, 그 정도 돼서 다른 사람들이 작다고 안 했음 좋겠고 꿈이 외교관 이니까 나중에 외국 사람들 만났을 때 키 차이 안 났으면 좋겠어요

그 동안 키 크는 방법이라면 꽤 다양하게 해 보았다는 채린이의 엄마!
매일 아이에게 키 크기 체조를 시키는 엄마는 아이의 작은 키가 자신의 잘못은 아닐까 걱정이 많았다. 유전적인 영향 때문인지, 아님 잘 못 먹여서 그런 것인지~ 엄마가 생각하는 채린이의 작은 키! 그 이유는 무엇일까?

# 엄마 : 태어나자마자 유당 분리증 있어서, 토하고 장염 있고 그래서 우유를 많이 못 먹었거든요, 그 때부터 돌 때도 백일 사진 찍는 줄 알고 그 정도로 키가 작았거든요, 요즘엔 외모가 중요한 시대니까 나가서 키 작다 이런 소리는 안 들어야 겠죠. 속 많이 상했죠

고민 끝에 엄마가 선택한 치료법은 바로 성장 호르몬 주사! 전문 병원에서 저성장 원인을 정밀 검진해 본 후, 전문의에게 처방 받은 방법이다. 1년 이상 호르몬 주사를 맞아 온 채린이는 벌써 꽤 효과를 봤다.

# 엄마 : 1년 반쯤 하고 나니 저도 아무렇지 않고 아이도 당연히 맞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의사 선생님께서 그만 맞으라 그럴 때 까지 맞을 생각이에요

이렇게 채린이 처럼 키가 작아 고민인 아이들은 꽤 많다. 우리나라 아이들 100명 중 3명이 1년에 4센티미터 미만으로 자라는 저 신장증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다.

그렇다면! 작은 키, 그 원인은 무엇일까?
성장 치료 전문가, 상계백병원 박미정 교수에게 들어보자.

# REP : 요즘 이상형 논할 때 꼭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큰 키 저 신장의 정의?
# 의사 : 앞에서 3번 까지를 정의하기도 하고 사춘기 이하 연령에서 1년에 4센티 이하로 큰다거나 또래에 비해 10센티 정도 작은 경우를 저신장 이라고 합니다.
Q/ 1년에 4센티 정도 커야 한다는 것인데 표준 기준이 있나?
의사/ 아이들은 똑같은 사이클로 자라는게 아니라 연령별로 성장 속도가 다릅니다. 1세까지는 연간 25센티 이상, 2세 까지는 연간 12-13센티, 2-사춘기 이전 연간 5-6센티, 사춘기 시작-14,5세 까지는 연간 7-12센티가 자라게 됩니다.
어떤 시기를 보더라도 1년에 4센티 이상 자라는게 정상이며 그렇지 않다면 뭔가 병적인 이유가 있는지 살펴 봐야 합니다.

저 신장의 주요 원인을 살펴 보면.. 일단 가족력에 의한 유전적 저 신장증! 체질성 성장 지연! 영양 결핍! 터너 증후군! 만성 전신성 질환 같은 요인과 함께 사진에서 보둣 갑상선 호르몬 결핍증!
연골 무 형성증!
둥근 얼굴, 복부비만 증세를 보이는 성장 호르몬 결핍이 있다.

저신장 환자들 중 다수는 호르몬 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는데! 황진순 교수에게 자세히 알아보자.

# 남 의사 : 성장 호르몬 결핍증, 정상적으로 호르몬 분비 작은경우 키가 1년에 4센티 미만으로 크고 특징적인 얼굴모양, 배도 튀어 나오고 엉덩이도 작고, 그럴 경우 성장 호르몬 결핍 외 다른증상 있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 치료 필요로 합니다.
여자에서만 나타나는 질환인데 터너 증후군, 여자 2천명 중 1명꼴 유전 질환으로서, 유전되는건 아니고 염색체 개수에 의해 생기는 것입니다.

성장 치료를 위해서는 일단 정확한 원인 파악이 급선무!
출생 체중과 년 성장 속도를 계산해 저신장 여부를 확인 한 후! 혈액 검사를 통해 전신 질환 유무와 갑상선 기능 저하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1차 검사! 성장 호르몬 결핍이 의
심되면 2차 검사를 한다.

1차 검사에는 왼쪽 손목의 x-레이를 찍어 골 연령과 성장판의 상태를 체크하는 검사가 포함되는데.. 성장 호르몬 치료를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성장판이 어느 정도 열려 있는지 알아야 적절한 치료 시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의사 : 성장판이 빨리 많이 열려 있을 수록 효과가 좋고, 성장판이 닫혀 있으면 효과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되도록 여자아이는 초등 학교 한 3학년 남자 아이는 초등 5학년전에는 방문 하는게 치료에 효과적 이라고 생각합니다.

키 작은 아이들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게 해 줄 성장 치료법에 대해서는 속설도 많고, 각종 건강 식품들의 유혹도 많은 상황이지만, 그 중 치료 결과가 가장 확실한 것으로 평가 받는 것이 바로 호르몬 치료법이다.

# 의사 : 성장 호르몬 결핍증이나 터너 증후군, 유전적 영향있을 경우 그 중에도 성장 호르몬 결핍증이 가장 탁월, 터너 증후군도 효과..성장 호르몬 결핍의 경우 1년에 10센티 정도 큰다

# REP : 키가 커지는 방법이라는 떠도는 속설을 믿는 것 보다 저 신장 원인 알고 확실히 치료 하는 것 중요, 우리 아이 키가 너무 작아 고민이라면 소아 내분비 전문의에게 꼭 한번 진료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tag·건강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최현비
2007.07.04 03:26共感(0)  |  お届け
이공오사칠삭제
한지영
2007.04.14 08:52共感(0)  |  お届け
20547삭제

건강정보센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