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TV]퇴행성 관절염 1편

2007-01-30 アップロード · 5,060 視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에 켜지는 이상 신호! 구부정한 허리~ 온전치 못한 다리!
노인들을 괴롭히는 고질병! 바로 퇴행성 관절염!

#할머니 : 무릎이 제일 안 좋아, 앉았다 일어날 수 없고 그런 게 고통스러워
#할아버지 : 걸어 다닐 때 기어 다니다 시피 하고 그런 적이 많아요
#모자 할아 : 걸음을 못 걸어요. 약이 없어요
#할아 : 별짓을 다 해도 효과가 없어요

#rep :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노화 현상 중 가장 흔한 질환이 바로 퇴행성 관절염!
55세 이상 노인 10명 중 8명이 앓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대개의 노인들이 관절염을 제대로 치료하기 보다는 으레 그런거려니~ 하면서 넘겨버린다는 사실입니다. 오늘 이 시간 지긋지긋한 퇴행성 관절염에서 벗어나는 방법!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거의 모든 노인들이 앓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퇴행성관절염! 세포가 노화 되면서 외부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지 못해 생기는 대표적 노인성 질환 중 하나다.

오늘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실 분은 노인 재활, 통증 재활 전문의! 건국 대학 병원, 재활 의학과 이인식교수!

#의사 : 연골이 파열됨으로써 뼈가 노출이되고 2차적으로 뼈에 퇴행성 변화생김
힘줄, 관절염 염증 반응.. 점점 악 순환의 퇴행 과정 거치는 것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그 진행 과정을 보면, 정상일 때는 뼈 간격이 일정하지만, 초기 증상을 보이기 시작하면서부터 관절 간격이 점점 좁아져 말기엔 뼈와 뼈가 부딪혀 그 고통이 점차 심해지게 된다.

#의사 : 가장 흔하고 초기 호소 증상은 고통과 뻣뻣함 그 두 가지 증세 동시에 호소하면 일단 의심

일단 무릎에서 소리가 나거나, 계단 오르내리기가 힘들어지고, 힘이 빠져 주저앉고 싶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의사 : 1차 검사는 엑스레이, 관절간 좁은지, 굴곡 어떤지 관찰.. 하지만 관절염 초기에는 엑스레이에서는 이상 소견 관찰되지 않아서 특히 초기 진단 위해서는 정밀검사, 골 스펙검사, 뼈 초음파 검사 통해 퇴행성 관절염 초기 진단
검사를 통해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을 받게되면, 대개의 환자들은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수술만이 해결책은 아니다.
다수의 환자들은 비수술적인 방법인 연골주사나 운동 처방 등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수술을 결정할 때는 환자의 나이나 상태를 심각히 고려해야 하는데.. 인공 관절 치환 술의 경우 그 내구성이 10년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서울 재활 병원의 김창원 부장을 소개한다.

#rep : 관절염 하면 수술을 떠올리는데 적절한 치료법인지 확인해봐야 할듯
#의사 : 일반적으로 수술을 생각하려면, 관절이 다 없어져서 계단 오를때 난간을 짚어야 한다든지, 통증 때문에 죽고 싶단 생각이 들 정도로 심한 우울증 있다든지, 잠시만 걸어도 통증 있을때 고려! 일반적으론 대부분 보정치료, 주사치료, 운동 처방 통해 해결 가능
#rep : 연골 주사는 어떤 것?
#의사 : 정상적으로 사람이 히알우론산 만들어내고 있는데 나이 50-60대 되면서 특히 여자들 생산 못해 연골 자체 탄력 잃고 마모, 인위적으로 물질 만들어 넣어주면 탄력 살아나고, 마모되는 정도 줄고 윤활유 역할 해주기 때문에 관절염에 도움 되는거죠
연골주사는 흔히 뼈 주사라 불리는 스테로이드 주사와 달리 장기간 맞아도 부작용이 없고 그 효과도 6개월 이상 지속 된다.

사람의 관절 활액과 가장 유사한 성분으로 구성돼 안전한 연골 주사는 일주일에 한번씩, 3번 투여로 6개월에서 1년 까지 장기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또한, 퇴행성 관절염 말기 환자를 제외하고는 보험 적용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의 비용 부담도 적다.

#할머니 : 무릎 시큰, 나이 들어서 그런가 하고 무시하고 심하면 약 사다먹고 끝내고 주사도 맞고 한달에 한번 처방내서 약도 먹고 작년 12월 수술 하자고 했는데 작년 보다 많이 나아짐
초기에서 중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적절하게 연골 주사 치료를 받은 김형순 할머니는 수술 없이도 관절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노인들을 힘들게 하는 퇴행성 관절염!
그 예방도 특히 중요하다는데!

#의사 : 오르막 많이 오르는 경우에는 평지 많이 걷도록, 신발 슬리퍼 신고다니면 안 좋아, 높은 굽을 구두를 신는다든지 슬리퍼 신지 않고 쿠션 좋은 운동화 신어도 좋고

#rep :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 살펴봤는데.. 여성이라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퇴행성 관절염! 하지만 미리 예방한다면 병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순간에도 조금이라도 통증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정확한 치료 계획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tag·건강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건강정보센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