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팍도사 시즌1] 8회 점포오픈

2008-01-22 アップロード · 609 視聴

점포 오픈 편

창업을 하는데 이처럼 많은 단계와 절차가 있어 오픈되는지 이제 피부적으로 좀 느끼셨나요. 참으로 많은 준비와 계획 그리고 주변인들의 도움이 필요한것이 창업입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인 점포오픈에 관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껏 열심히 준비해 왔다면 이제 고객이 내방하여 매출을 올려 수익을 가지고 가는 일만 남았습니다. 드디어 돈버는 순간이지요. 그럼 돈을 버는데 고객이 오기 위해서는 홍보계획과 고객관리 그리고 오픈할 때 실수없이 완벽한 이미지를 고객에게 주기위한 오픈점검사항 등을 확인하셔야 겠죠. 그럼 이번시간에는 홍보계획,고객관리,오픈리허설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보계획
홍보계획으로는 오픈전과 오픈후의 지속적 홍보방안이 세워 져야 됩니다.
일반적인 오프라인 홍보계획 으로는 전단지,X배너,현수막등을 제작하여 사업장 인근내 사무,거주지역의 우체통 및 현관에 삽입 및 신문지끼워넣기 등이 있고, 사업장 앞에 X배너 와 현수막등을 거치하여 오픈을 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정 개업일을 예상하여 1,2단계로 구성하여 사전에 홍보를 준비합니다.

지역케이블방송,지역마을버스배너광고,전철역내광고POP,사업장 주변내 아파트단지 동호회,반상회등 개업판촉선물증정, 온라인 카페가입후 알림공고등 내 사업장의 주고객층이 활동 또는 거주하는 곳을 겨냥한 다양한 홍보방법등이 동반 되어 오픈 전 2-3주 전의 홍보일자와 오픈3-4일 을 두고 홍보하는 주기별 1,2단계의 방법에 고객들의 인식에 기억이 되야 합니다. 늦지도 빠르지도 않게 반복적 노출을 통해 인지시키는 홍보마케팅을 실행해야 합니다.

홍보를 하기 위해 앞서 말씀드린 홍보제작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들어갈 내용을 정리하여 꼭 전달해야할 주 내용만 기술하여 글폰트,글씨체,칼라,전체적 레이아웃등을 고려한 디자인이 반영되야 하며 수량과 사용위치 납품일자를 계산하셔야 됩니다.

오프라인 로드샾에서 주로하는 전단지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꼭 나에게 필요로 하지 않는 현대인들에게 1-2초도 관심을 주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때 동반되는것이 판촉물 인데요.
홍보 인쇄물과 같이 판촉물 또한 상호,전화번호 등을 삽입한 제작물은 납품기간이 일반기성보다 길어집니다.

라이터,볼펜,우산등 한 개의 수량에 100원에서 2000원이상 가격대까지 오픈행사 일정의 소요량에 맞추어 발주를 하시게 되는데요. 요즘은 온라인 시장이 너무 좋아져 판촉물 리스트 별로 너무 잘 정리가 되어져 있습니다.

다만,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이왕 오픈행사에 고객에게 감사의 뜻과 기억해 달라는 선물로 드리는 판촉물은 해당 사업장 아이템을 보완 돋보일수 있는 아이템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수량을 줄여서 오픈행사날짜를 단축할수도 있고, 비용을 낮추어 수량을 늘릴수 도 있습니다. 외식업의 경우 일반 라이터 또는 볼펜을 선택할수 있지만 기왕이면 라이터도 남성고객들이 가지고 다니고 싶어하는 디자인과 사이즈를 감안하고 볼펜또한 지하철노선도가 들어간 기능성 볼펜이라면 소지하고 싶고 소지하면서 인식되리라 생각되며 의류판매점인 경우도 거울,우산등이 일반화 되있는데 이때 상품과 겹치지 않는 다면 스니커즈양말을 준비하면 상품을 판매하면서 끼워넣기로 줄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조금만 생각의 차이를 고객입장에서 맞추어 선택한다면 꼭 판촉물을 맞춰야 한다는 의무적 선택이 아니라 원래의 취지인 고객에게 사업장을 인식시키기 위한 도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렇듯 의무적 선택을 탈피한 창업자들은 판촉물을 생략하고 쿠폰을 발행하여 사업장을 이용하실수 있는 금액을 기입해 대상 타켓층에게만 집중적 발송 및 전달하여 사업장 내에 고객이 유입되어 이용해보고 고정고객으로 관리해 갈수 있는 연결고리를 삼습니다.

또한 오픈1-3일 까지 무료 시식행사를 실행 하시기도 합니다.
홍보 와 판촉은 이렇듯 동반되어져 둘다 할수도 한가지를 제대로 할수도 창업자의 대상 타켓층과 예산에 따라 선택하실수 있습니다. 효과 또한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초기 고객층에게 더 빨리 알릴수 있게 되겠지요.

다음은 이벤트입니다.
해당 오픈 날 과 오픈1주일 기간 정도를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시간과 날짜를 골라 도우미이벤트,각설이이벤트등 대상 타켓층에 맞게 준비하시는데요.
동반 되는 것이 전단지,판촉물등을 가지고 로드에서 도우미가 고객에게 전달하면서 고객의 집중과 사업장의 유입을 꾀합니다.
이런 홍보,판촉,이벤트 등 할려면 끝이 없고 가격 또한 천차만별입니다.

예산에 맞는 적합한 계획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목적 과 이유는 분명 고객에게 얼마만큼 빠르게 내 사업장을 알리는데 있으며 내 사업장으로 유입되어 이용해보고 고정고객으로 유치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럼 초기 홍보에 의해 고객이 방문해서 앞으로 사업장의 일등공신으로 매출에 기여할 고객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객관리
고객관리기법에는 고객이 지불한 금액 이상의 만족감을 주는 것이 제일 이겠죠.
상품의 품질가격,고객친철서비스,사업장의편안함과청결분위기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틀려질수 있는데요. 그럼 고객을 관리한다는 표현처럼 고객마다 사업장을 이용하는 횟수와 매출의 기여도가 틀려지겠죠.

일반적인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방법등은 POS데이타에 의해 기념일에 맞추어 DM쿠폰발송,이메일발송,SMS발송등 잊어버리시기 전에 적절히 매장을 알리며 인식시키기 위한 발송방법과 매장내 경품행사를 이용한 기념사진상,이용후기리플상등 상품을 제공하며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가져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고객 DB가 우선 확보되어야 추가적인 관리기법도 사용할수 있는데요.

대부분 고객명함통을 만들어 명함에 의해 DB을 관리하고 또는 회원가입,마일리지카드 등으로 명분을 제시해 고객DB를 만들기 도 합니다.
온라인 시대에 걸맞게 요즘 사업장 마다 홈페이지,미니홈피,블로그,카페등을 개설하여 고객에게 사업장의 주 내용을 알리고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으로 활용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물론 관리는 항상 고객이 왕이라는 슬로건대로 먼저 고객께 다가서고 알아보며 기억해주는 서비스, 나만이 뭔가 VIP로 대우받는 다는 느낌,특별한 혜택등 다른 곳과는 틀린 나만을 챙겨주는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제공되어져야 합니다 .
이런 DB의 수집 및 관리발송도 좋지만 우선 동반되어져야 할것은 해당 사업장의 이미지를 관리해 가는 것이 우선순위 겠죠.

이처럼 홍보를 해 알리고 관리를 하기 위해 오픈전 해당 사업장에서 오픈리허설을 하게 되는데요. 오픈 리허설은 말 그대로 실제 오픈한 것처럼 직원들과 함께 예행연습을 통해 오픈날 실수로 발생할 부문을 미리 사전에 방지하고 서로 호흡을 맞추는 가상오픈입니다.

오픈리허설
창업자는 오픈 리허설에 미리 준비한 개점 체크리스트에 의해 사업장내 부문별로 잘 준비되어져 진행되는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수정 보완 되기 위해서는 내 사업장의 단점을 체크하여 개선하여야 하는데요.

그럼 무엇부터 확인해야 할지 그리고 리허설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픈리허설 항목별 체크리스트로는

-점포설비부문-
1. 간판 · 네온 · 샘플케이스 등의 전원 스위치가 켜져있는지?

2. 샘플케이스 확인 (진열방법 · 가격 및 상품명 · 소품 디스플레이 방식 등)

3. 영업고시 간판이 󰡔영업중󰡕 상태가 되어 있는지?

4. 우기시 우산꽂이가 설치되어 있는지?

5. 개점 축하꽃 등이 보기싫지 않는지? 다른 점포에 폐를 끼치지 않는지?

6. 화분들이 적절히 배치되고 물은 충분히 주었는지?

7. 입구에 매트가 깔려있는지?

8. 시간대별로 맞는 곡으로 선택되어져 볼륨도 적절하게 조정되어 있는지?

9. 점내 디스플레이 소품 (그림 등)이 바르게 배치되어 있는지?

10. 점내의 온도가 적정 온도로 유지되어 있는지? (에어컨냉난방 상태)

11. 화장실 확인 (비누, 타올, 매트) 등의 비품이 완비되어 있는지? 청소는되어져있는지?

12. 청소용구 확인, 품목과 수량이 갖추어져 있는지?

13. 어제까지의 공사 흔적이 남아 있는지? 또한 청소는 잘 되어 있는지?

- 사무실부문 -
14. 개점 당일부터 월간 근무스케쥴이 세워져있는지?

15. 각 기구류의 스위치 조작확인 실시와 종사원에게 교육이 행해져 있는지?

16. 사무용품은 갖추어져 있는지?

17. 각종 업자관계의 연락처 일람표가 있는지 ?

- 기물관리부문 -
18. 은식기류 및 식기가 정위치에, 적정수 준비되어 있는지?

19. 재고창고에 적절한 이름표가 붙어 있는지?

20. 음료상품 재고상황은 파악되어 있는지?

21. 상품 제공 동선은 게시되어 있는지?

22. 테이블 번호가 알기 쉬운 장소에 게시되어 있는지?

23. 각종 반찬, 샐러드 등 스탠바이 상품의 수량은 적절한지?

- 홀 부문 -
24. 테이블 배치는 바르고, 정리정돈이 되어 있는지?

25. 서비스 스테이션에 냉수 · 집기가 정확하게 준비되어 있는지?

26. 물수건 사용전 사용후 장소가 정해져 있는지?

27. 담배꽁초, 쓰레기를 버리는 곳이 준비되어 있는지?

- 카운터 부문 -
28. 레지스터 작동 및 일자를 확인했는지?

29. 잔돈 금액과 잔돈 종류는 준비했는지?

30. 영수증이 준비되어 있는지?

31. 카운터 옆 오픈 판촉물과 매장명함은 준비되어 있는지?

- 비품류 부문 -
32. 유니폼의 여벌수량 재고는 확인했는지?

33. 명찰을 정확히 부착했는지?

34. 메뉴 북은 적정량 준비했는지? 정해둔 장소에 비치했는지?

35. 주문전표는 정확하게 완비되어 있는지?

36. 빨랫감을 모아놓는 장소는 설정되어 있는지?

- 조리주방 부문 -
37. 조리기구가 정위치에 놓여있는지?

38. 조리집기비품의 수량은 확인했는지?

39. 냉장고 · 냉동고 안의 식재가 정위치에 놓여 있는지?

40. 발주한 식재의 납품상황은 확인했는지?

41. 판매예상에 맞는 사입이 이루어졌는지?

42. 혹시 모를 재고부족으로 업체와 발주방법에 대한 대안은 세워졌는지?

43. 주방,홀,POS,메뉴판의 메뉴명 및 가격이 동일하게 표시되어 있는지?

44. 주방pos 작동 및 전표는 셋팅되어져 있는지?

45. 시간대별 메뉴 및 오픈 특별메뉴가 있는지? 종업원에게 주지시켰는지?

46. 위생복 수량파악 및 청결상태는 확인했는지?

47. 주방,홀등의 직원들 식사 재료는 준비했는지?

- 인근 부문 -
48. 인근 사업장 사람들에게 개점 인사를 했는지?

49. 개점에 따른 주변 친지,동료,선후배에게 오픈날을 미리 알렸는지?

50. 개점에 따른 주차공간 부족으로 주변 주차할 곳을 미리 섭외 하였는지?

이처럼 아이템에 맞게끔 오픈리허설에 일일이 확인을 하여 체크하고 보완하여야 오픈날 당황하지 않고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며 업무별 서로간의 호흡이 맞을것입니다.

그리고 당부의 말씀은 오픈날 가족,친지분들을 모셔서 객장에 사람이 많은것을 보여주려 하시는데 이때 인원수급이나 준비소홀로 고객에게 크레임을 당하는 모습을 보시는 가족분들은 마음이 상하여 가족 일이기에 본인이 발벗고 몸소 도움을 주려 하시나 이런 모습들이 고객에게는 준비안된 사업장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는 행태로 비춰질 것입니다.

이왕이면 오픈후 1,2주 안정이 되고 나서 주변인들이 방문하시면 사업장과 사업주의 안정된 모습을 보고 주변인들 또한 안심을 하고 돌아갈 것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8단계에 의해 창업자 여러분들이 개인창업을 하기 위해 준비,계획,실천하는 단계별 창업요소를 알아보았습니다.

너무도 고생많으셨구요. 이렇듯 계획적 창업을 준비하신 만큼 창업팍도사를 시청,애독해주신 창업자 분들께서는 꼭 성공창업으로 부자되는 공간을 만드실수 있을것입니다.

지금까지 창업단계별 많은 요소를 종이에 표현하려 카메라에 담으려 노력하였지만 한계가 있어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과정이 좋은 결과로 발전시키기 위해 창업팍도사 에서는
창업에 관련한 실질적 내용을 담아 주제별 창업시리즈로 또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공창업전문가그룹 부자공간
강현준소장

tag·창업,창업팍도사,부자공간,창업강의,창업정보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7,451
チャンネル会員数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