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황평우, 물 먹은 숭례문 1층 활용 불가능

2008-02-15 アップロード · 159 視聴

[노컷TV]지금 앞에서 윤 위원께서 말씀하신 걸 보면, 겉에선 많이 탄 것 같지만 안으로 자세히 들어가서 보면 생각보다 1층은 상당히 남아 있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 그런데 저는 윤홍로 선생님을 잘 알고 그 분도 한옥에 대해서 잘 아시고 저도 그 분 보다는 못하겠지만 저도 스승님이 숭례문 감독관을 하신 분께 저도 한옥을 배웠는데요, 그 많은 물을 쏴 대서, 일부 위에는 소실되고 밑에는 남아있다고 하는데, 그럼 그 바짝 말라있던 나무가 물을 몇 백 톤을 먹고 동파, 수축을 하면서 그것을 다시 활용한다, 저는 도대체 우리나라 한옥 전문가들이 무슨 정신으로 그런 얘기를 하는지 이해가 안 가요. 제가 볼 때는 10%밖에 쓸 수가 없어요.

- 지금 남아있는 나무들이 그 위에다가 뭘 얹을 수 있는 정도로 튼튼하게 남아있지 않다는 말씀이시군요.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 그리고 물을 먹고 수축과 팽창을 했고, 그리고 화마가 한 번 지나간 것에 대해서는 그렇게 함부로 다시... 강도 실험 다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축대도 굉장히 위험한 게 처마 툭툭 떨어지면서 화강암이 불에 강한 것 같지만 오히려 굉장히 약해요. 그것에 대해서도 다 조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많은 물이 석축 틈새로 다 들어가서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지 않았습니까? 그럼 동파 바로 오는 거죠.

- 그럼 지금 남아있는 것도 다 활용이 불가능할 거고 남아있는 것도 50%가 안 된다는?

= 정밀 안전진단을 다 하고 난 다음에 살릴 건 살리고 살리지 않을 것을 결정하는데, 단 이 살리고 안 살리고 하는 데 있어서 몇몇 소수 위원들만 밀실 안에서 결정하지 말라는 거죠.




◎ CBS 김현정의 이슈와 사람 : 오후 2시 /
  연출: 손근필 김현정 PD
  촬영/편집 : 노컷TV 채승옥PD , 박철웅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 http://www.nocut.tv >
       < http://www.nocutnews.co.kr >

tag·숭례문,남대문,복원,복구,문화재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