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동북아평화, 상호 역사 존중이 관건

2008-03-04 アップロード · 572 視聴

[노컷TV]동북공정-동북아평화, 상호 역사 존중이 관건

동북공정이란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로 중국사회과학원 산하 변강사지연구중심에서 2002년부터 시행한 연구 프로젝트다.

변강사지연구중심이 일부 발표한 동북공정 연구내용에는 고대 민족사의 주역인 고구려와 발해 등이 중국의 소수민족 지방정권이라는 주장을 담고 있다.

서울교대 임기환 교수는 “한중수교 이후에 동북지역과 한반도의 전략적인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이 지역을 역사적으로 중국의 영토였다는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동북공정은 정책적 입장에서 시작됐다”고 말했다.

중국이 고대 한국사를 왜곡하는 주요한 근거는 ‘조공과 책봉제도’. 한국의 고대왕국이 중국에 사절을 보내 예물을 바치고 관작을 받았기 때문에 지방정권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당시 신라, 백제, 일본도 책봉제도에 따라 신하들을 파견하고 있었는데 유독 고구려만 중국 지방정권으로 주장하는 것은 맞지 않다.

2007년 초, 2002년 2월부터 5년 동안 연구해오던 동북공정 프로젝트가 종료됐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지금은 중국 중앙정부가 아닌 동북3성의 지방정부가 전면적으로 나서서 추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북아역사재단 김현숙 연구위원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찾기 위해서는 현재 영토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과 역사를 계승하고 있는 우리 사이에 서로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로의 역사를 존중하고 인정할 줄 아는 자세는 역사문제로 인해 얽힌 한중간의 실타래를 풀고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도모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기사 원문보기]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765152

◎ 제작 : [노컷TV] 정세운PD

◎ 자료제공 : 동북아역사재단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 http://www.nocut.tv >
       < http://www.nocutnews.co.kr >

tag·동북공정,역사왜곡,한반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24

공유하기
부산에 함박눈
9年前 · 116 視聴

01:01

공유하기
[노컷TV]세차장 호황
9年前 · 1,932 視聴

00:40

공유하기
대구매곡취수처리장
9年前 · 103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