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중국펀드에 집착, 부실 '미래에셋'

2008-03-14 アップロード · 1,235 視聴

[노컷TV] 국내 금융계의 새로운 권력으로 부상한 미래에셋이 내실은 없고 이름값만 높다는 지적입니다.

지난해말 5조원 가까이를 끌어모은 인사이트 펀드가 석달만에 1조원이나 손실을 보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심나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해 말 단기간에 5조원 가까운 시중 자금을 휩쓸었던 미래에셋인사이트 펀드의 3개월 투자 수익률은 -22%. 펀드가 출시되자마자 그동안 모은 천 여만원을 끌어모아 투자를 했던 이 모씨는 이 숫자를 보고 할 말을 잊었습니다.

이씨는 지난해 미래에셋이 운용하는 중국 펀드가 천문학적인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펀드 대박 신화를 기록하자 꼼꼼한 검토없이 분위기에 휩쓸려 투자를 했다며 뒤늦게 후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자산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미래에셋에 대한 과신이 불러온 결과"라면서 "미래에셋이 이상하리만치 중국에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인사이트펀드는 분야와 지역 등을 가리지 않고 수익이 나는 곳이라면 어디든 투자하도록 설계된 펀드이지만, 미래에셋은 중국 관련 주식에만 40% 넘게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3개월간 중국 증시는 20%가량 떨어졌습니다.

만일 미래에셋이 주식대신 채권에, 중국대신 남미 지역에 투자를 했다면 결과는 지금과 판이하게 다를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실제 미래에셋이 운용하는 해외펀드 100여개 가운데 수익률 상위 30위 안에는 단 두 개만 들어있는 데다 평균 수익률도 -15%에 달합니다.

일부에서는 미래에셋이 실제 성과와는 별개로 광고 등을 통해 이미지 관리를 잘 한 것이 펀드계의 공룡이 될 수 있었던 주된 이유라고 비판하면서, 투자자들이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 CBS 노컷뉴스
  편집 : 노컷TV 채승옥PD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 http://www.nocut.tv >
       < http://www.nocutnews.co.kr >

tag·중국,펀드,미래에셋,주식,투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22

공유하기
[노컷TV]유류세 10% 인하
9年前 · 112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