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 "'퍼주기식' 한미동맹은 즉각 중단하라"

2008-04-14 アップロード · 69 視聴

[노컷] 한미정상회담을 두고 진보연대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한미동맹 규탄'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 모인 농민, 정당 등 218명의 각계 인사들은 한미동맹을 두고 "동맹 강화의 구체적 현안으로 MD, PSI 문제, 미군기지 이전 비용 문제 등이 언급됐다"면서 "이는 양국의 이익을 상호 증진하기보다 미국 주도의 일방적 패권정책을 사실상 그대로 관철하는 과정"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호혜평등, 평화지향적인 한미관계 재편의 새로운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한미 FTA 재검토, 한미동맹 미래비전 선언 폐지와 더불어 동맹관계가 미국에 대한 일방적인 '퍼주기식' 방향에서 다뤄져서는 결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오종렬 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은 최고 지도자이자 책임자다. 미국 비유 맞추기에 급급해서는 안 된다"면서 "심하게 말하자면 대한민국 대통령이 국민에 의해 뽑혔는데 그 대통령을 운영하는 것은 미국 권력"이라고 비판했다.

한미동맹에 관한 규탄의 목소리는 광화문 미 대사관 앞에서도 울렸다.

무건리주민대책위와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등이 모여 개최한 103차 반미연대집회에서는 "한미동맹을 강화하기 위해 한미동맹미래비전 선언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고 한국의 대미 재정 부담을 더욱 늘리는 처사"라고 강력 비판했다.

또 "6자회담 2단계 조치가 이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국의 공약이 이행돼야 한다"면서 북한이 핵 불능화를 완료한 만큼 미국도 테러지원국 해제와 대북교역금지법 폐기에 대한 공약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컷뉴스 영상취재팀 길소연 기자

[기사 원문보기]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801069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 http://www.nocut.tv >
       < http://www.nocutnews.co.kr >

tag·한미동맹,한미정상회담,패권정책,미국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