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 작곡가에게 저작권 소송당한 MBC ‘무한도전’

2008-04-23 アップロード · 812 視聴

[노컷TV] ‘무한도전’ 연출자 김태호PD가 '한국을 빛낸 백명의 위인들'이라는 노래를 작곡한 작곡가 박문영(본명 박인호)에게 지적재산권 침해와 명예훼손 등의 소송을 제기 당했습니다.

'무한도전'이 지난 19일 무한도전 100회 특집을 맞아 '무한도전을 빛낸 백개의 장면들'이라는 노래가 문제가 된 것입니다.

‘무한도전’팀이 100회 특집을 맞아 ‘한국을 빛낸 백 명의 위인들’을 ‘무한도전을 빛낸 백 개의 장면들’로 바꿔서 부른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 박문영 작곡가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습니다.

MBC 측은 한국음악 저작권 협회로부터 사용 허락을 받은 상태지만, 박문영 작곡가는 사용권을 문제로 제기한 것이 아니라 인격권에 대해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박문영씨는 협회에서 가지고 있는 것은저작 재산권 부분이라며 자신이 제기한 소송은 인격권 침해에 대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노래의 사용은 한국 음악 저작권자 협회에서 허락을 받으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지만 동일성 유지는 협회가 아닌 창작자에게 있다면서 저작 인격권은 위임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자신의 노래의 목적은나라 사랑 정신인데 ‘무한도전’의 개사는 목적을 훼손한 것이라면서, 이 목적만을 위해 살아온 자신으로서는 삶의 목적을 훼손당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적재산권 침해와 명예훼손 등으로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일단 MBC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박씨는 “사과 전화만 받았다”면서 “만약 사과 방송 등을 한다면 그것은 시청자에게 하는 것”이라며 자신이 원하는 것은 진정성이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 DMB 노컷연예
  담당 : 노컷TV 채승옥PD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 http://www.nocut.tv >
       < http://www.nocutnews.co.kr >

tag·무한도전,작곡가,소송,김태호,한국을 빛낸 백명의 위인들,박문영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연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