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서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에게 의자를..."

2008-05-16 アップロード · 643 視聴

[노컷TV]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마트 등에서 서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들에게 의자를 제공하라는 주장이 나왔다.

전남 순천여성회와 순천여성농민회 · 순천생협 · 민주노동당순천시위원회 · 순천민중연대 · 민주노총 순천시지부 · 뉴코아노조 순천지부 등은 16일 오후 2시 홈에버 순천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여성 노동자에 대한 배려를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서 "유통 서비스 부문에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는 온종일 서서 일하기 때문에 전신 피로와 하지 정맥류, 방광염, 근골격계 질환 등에 시달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의 건강권 존중과 최소한의 근로조건을 보장하기 위해 의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사회단체는 우리나라 산업안전보건법 산업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277조(의자의 비치)에서 "사업주는 지속적으로 서서 일하는 근로자가 작업 중 때때로 앉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때에는 당해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의자를 비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음을 상기시켰다.

영국 등 외국의 유통 서비스 업계에서는 여성 노동자가 계산대에 앉아서 계산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서서 하는 후진적 행태를 보인다는 주장이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여성 노동자가 장시간 서서 일하면 생리 불순과 불임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걱정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형 할인매장 등이 여성 노동자에게 의자를 제공하려면 계산대를 확장하는 등 매장 구조를 바꿔야 해 현실적으로 개선이 더디거나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을 한 시민사회단체는 매달 한 차례 이른바 '의자 캠페인'을 통해 서비스업계 여성 노동자의 노동 환경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 전남CBS고영호기자newsman@cbs.co.kr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노컷TV http://www.nocut.tv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

tag·노동자,여성,백화점,할인마트,의자,기자회견,전남,순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