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쇠고기' 닷새째 시위 큰 충돌없이 끝나..연행자 없어

2008-05-29 アップロード · 66 視聴

[노컷]28일 서울 도심에서 벌어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를 위한 촛불문화제와 거리시위가 큰 충돌없이 끝났다.

이날 오후 10시쯤 서울 청계광장에서 촛불문화제를 마친 시민 5천여 명 가운데 600여 명이 경찰의 봉쇄망을 피해 나와 광교에서 집결한 뒤 회현동~ 명동~ 충무로~ 동대문 일대 도로 가장자리를 따라 행진했다.

시위대는 동대문 부근에서 1천6백여 명으로 늘어나 두산타워 빌딩 부근에서 한때 경찰과 대치했으나 오후 11시40분쯤 대부분 자진해산했다.

마지막까지 남은 시위대 100여 명은 두산타워 빌딩 앞 광장에 집결해 "협상 무효,고시 철회" 등의 구호를 외치며 29일 오전 1시쯤까지 집회를 계속했다

경찰이 전경호송차량을 동원해 빌딩 앞 집회장소를 다시 봉쇄하면서 한때 이들 모두가 연행되는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기도 했지만 경찰은 봉쇄 30여 분 뒤 차량과 병력을 모두 철수시켰다.

이날 시위에서 연행자는 없었으나 거리로 나서려는 시민들과 이를 막으려는 경찰 사이에 곳곳에서 몸싸움이 벌어졌다.

특히 경찰이 '거리시위 봉쇄작전'을 펴면서 귀가하던 일반시민들까지 통행을 막아 원성을 샀는가 하면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A 형사는 카메라로 채증작업을 벌이다 시위대에 발각돼 카메라를 빼앗긴 뒤 풀려나는 수난을 겪기도 했다.

앞서 경찰은 촛불문화제를 마친 시민들이 거리시위에 나서는 것을 막기 위해 청계광장 일대를 전경호송차량과 전경부대로 에워싸는 철통봉쇄작전을 폈으나 시민들이 도로 아래 청계천변 산책로 등으로 빠져나가는 바람에 도로진출을 저지하지는 못했다.

경찰은 지금까지 쇠고기 수입반대 시위에 참가했다가 연행된 135명 가운데 31명을 28일 추가로 석방했으며 구금 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104명은 29일 중으로 신병 처리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 CBS사회부 이동직 기자 djlee@cbs.co.kr
◆ CBS 노컷뉴스(노컷TV)
- 촬영/편집: 영상취재팀 이창준 기자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노컷TV http://www.nocut.tv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

tag·촛불문화제,미국산,쇠고기,수입반대,거리시위,충돌,연행,청계광장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