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美 30개월 이상 소 수출중단 요청, 반발 수그러질 때까지만?

2008-06-03 アップロード · 81 視聴

[노컷]유명환 외교 "재협상도 추가협상도 아니다"…임시중단 논란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미국측에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중단을 요청한 것'과 관련 재협상이나 추가협상은 아니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유 장관은 '수출중단 요청이 재협상인지 추가협상인지'를 묻는 질문에 "국민들이 30개월 이상 소에 대해 우려가 많으므로 우선 국민의 신뢰가 회복될때까지 농수산 장관으로써 수입을 안되도록 강구하겠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유장관은 또 "이 문제와 관련 통상마찰이 최소화하면서 당분간 국민의 신뢰가 회복될때까지 30개월 이상 소가 수입되지 않도록노력을 해 원만히 수습하는 것이 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유장관은 이와 함께 "외교적 마찰이 되고 하면 정부가 협상을 하겠지만 현 단계에서는 농수산식품부에서 여러조치를 하고 있으니지켜봐달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유장관의 발언으로 볼때 '30개월 이상 소 수출중단 요청'은 국민들의 반발이 수그러들때까지 임시적으로 수출을 중단해달라는 요청으로 해석돼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질의응답

▶재협상인가 추가협상인가?

= 내가 버시바우 대사 보자고 했거든요. 국민들이 30개월 소에 대해 우려가 많으니까 우선 국민의 신뢰를 회복될 때까지 농수산부장관으로서 수입 안되도록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말씀으로 알고 있고, 그렇게 얘기를 했고, 이 문제를 통상마찰 최소화하면서 당분간 국민 신뢰가 회복될 때까지 30개월 이상 소가 수입되지 않도록 외교적 노력을, 협조를 해서 원만히 수습하도록 하는 것이 제 입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신청한 것인가?
= 그건 농수산식품부에서 여러 쪽으로 연락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외교적인 마찰이 되고 외교적인 문제가 되면 우리가 정부간 협상을 하지만 현 단계에서는 농수산식품부에서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까 그쪽으로 좀 봐주시기 바랍니다.

▶입장 전달했나?

= 국민들 우려를 충분히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당근책을 준거 아니고?

= 그렇지 않고 지금 그 단계가 아니고 협상을 외교부가 하는게 아니지만 그건 나중에 관계부처간...

▶외교부가 이번 협상에 실질적인 책임?

= .... (대답 없음)

◆ CBS정치부 구용회 기자 goodwill@cbs.co.kr
◆ CBS 노컷뉴스(노컷TV)
- 촬영/편집: 영상취재팀 김다원 기자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노컷TV http://www.nocut.tv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

tag·정운천,쇠고기,장관고시,미국산,재협상,30개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7

공유하기
3424
8年前 · 38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