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보훈처 홈피 ‘독도’라는 글은 올릴 수 없다

2008-06-24 アップロード · 138 視聴

[노컷TV]김 국장이 올리려던 글은지난 1950년대 초 독도에 침입하는 일본 어선과 순시선 등에 맞서 독도를 지켜 낸 순수 민간 조직인 독도 의용수비대의 진실과 독도 의용수비대 지원법 문제와 관련한 불만 사항이었습니다.

김국장은 단어를 여러번 바꿔가며 글을 올리려 했지만 실패한뒤 알아보니 보훈처가 지난 2006년 10월 말부터 ‘독도’와 ‘독도의용수비대’ ‘독도수호대’ 등의 단어를 금지어로 설정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훈처는 여기서 더 나아가 이 단체 사무실의 ip로는 홈페이지에 글을 올릴수 없도록 막기도 했고올린 글을 마음대로 삭제하기 까지 했습니다.

이에 따라 독도의용수비대 동지회 측은 국가보훈처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며지난해 5월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습니다.

인권위는 이에 대해 자유게시판에 금지단어를 등록할 때 주의해야 한다는 통보를 이례적으로 국가보훈처에 내렸습니다.

“우리나라의 고유명사이자 지명인 ‘독도’가 금지어로 등록됐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말이 안 된다는 생각을 했다. 보통 각하 결정을 내리게 되면 통지를 안 하고 고지를 해주는데 이처럼 공문으로 해당 기관에 주의 공고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국가보훈처는당시 홈페이지 담당자가"해당 글 작성자가 공격적이고 비방하는 글을 계속 올려 필터링 장치를 통해 자동으로 걸러지게 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 CBS 노컷뉴스(노컷TV) 채승옥PD
◆ 인터넷뉴스의 새로운 상상, 노컷TV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로가기 노컷TV http://www.nocut.tv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

tag·국가보훈처,홈페이지,독도,게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