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한은 총재 "통화스와프,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 상당 기여"

2008-10-30 アップロード · 715 視聴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30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의 통화스와프 계약은 우리나라 금융시장 안정에 상당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태 총재는 이날 오전 한미 통화스와프 계약 체결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이번 계약은 외환보유액이 확충되는 효과는 물론이고 외환시장 안정에도 큰 도움을 준다\\\"면서 이렇게 설명했다.

[BestNocut_L]이성태 총재는 \\\"이번 계약은 한국경제가 건전하고 잘 관리되고 있는데 일시적으로 외화조달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라며 \\\"막연한 불안감을 진정시키고 국내 외국환은행의 외화유동성을 진정시켜준다면 굳이 환율만이 아니라 전체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렇게 되면 한국은행의 통화정책도 길게 보고 여유 있게 운용해나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으로 본다\\\"고 이총재는 덧붙였다.

이 총재는 특히 \\\"우리의 외환보유액이 부족해서 통화 스와프 계약을 하는 게 아니다\\\"라며 \\\"현재 통화 스와프를 하는 나라 중에서 캐나다의 경우 실제 쓰고 있지 않는데, 우리나라도 만약의 경우에 대한 대비\\\"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통화 스와프 계약의 연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내년 4월 30일까지 국제 금융시장이 안정되면 연장할 필요가 없고 만에 하나 안정이 안 된다면 다른 협의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다만 \\\"한국과 미국 간의 문제는 아니고 14개국과의 계약 전체를 하나로 보고 연장하든 말든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계약 체결 과정에서 한국은행과 정부가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했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부시 대통령에게 따로 전화를 한 것도 이런 결과를 가져오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khi@cbs.co.kr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