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역사교과서 102곳 자체수정·55곳 수정권고 결정

2008-10-30 アップロード · 11,541 視聴

\\\'좌편향\\\'논란이 제기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내용 중 55곳에 대해 수정권고가 내려졌고, 102곳은 집필진에 의해 자체 수정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30일 교과서포럼 등이 문제를 제기했던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6종 253개 항목을 검토 분석한 결과 이 같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집필진이 수정안을 낸 102곳은 내년 3월 신학기 교과서에 그대로 반영되지만, 수정권고된 55곳의 경우 앞으로 교과부와 집필진의 협의가 있게 된다.

수정권고된 부분은 대한민국을 민족정신의 토대에서 출발하지 못한 국가로 기술하거나 분단의 책임을 대한민국에 전가한 내용이라고 교과부는 설명했다.

또 8.15 광복과 연합군의 승리에 대해 부정적으로 기술하거나 미·소 군정과 관련해 서로 성격이 다른 사료를 비교해 오도한 부분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북한정권의 실상과 판이하게 달리 서술한 부분도 수정권고 대상이라고 교과부는 덧붙였다.

교과부는 수정권고 내용을 이날 교과서 발행사별로 전달해 다음 달 말까지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보완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b>◈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수정권고 내용</b>[BestNocut_R]

교과서 내용 중 8·15 광복에 대해 \\\"연합군이 승리한 결과로 광복이 이루어진 것은 우리 민족 스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는 데 장애가 됐다\\\"고 언급한 부분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교과부의 판단이다.

교과부는 \\\"8.15 광복은 연합군의 승리와 우리 민족이 줄기차게 전개한 독립운동의 결실로 이루어진 결과인 만큼 관련부분을 삭제하거나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1948년 5월 남한만의 단독정부를 세우기 위한 총선거에 남북협상 참가세력이 참가를 거부하고 이승만과 한국민주당, 일부 중도세력만 출마했다고 기술된 부분에 대해 교과부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의와 정통성에 대한 보충 서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과부는 또 지리산을 비롯한 남한 곳곳에서 북한을 지지하는 \\\'무장유격대\\\'의 활동이 계속됐다는 내용과 관련해 \\\'무장유격대\\\'를 \\\'좌익 무장유격대\\\'로 수정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박정희 정부 아래에서 독재정치에 맞선 장준하 선생을 1970년대에 \\\'재야 대통령\\\'으로 불렀다는 내용 중 \\\'재야 대통령\\\'이라는 이름을 얻기도 했다는 부분은 객관적 근거가 불충분하다며 삭제하도록 권고했다.

북한에서는 김일성이 반대파를 제거하고 반미 감정으로 주민들을 결속하면서 유일 지도체제로 나아갔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김일성 \\\'유일지도체제\\\'도 독재정치임을 반영해 서술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김대중 정부 당시 이뤄진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남북 화해·협력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었다는 내용은 급변하는 남북한 관계의 변화를 고려해 최근 상황을 반영해 서술할 것을 요구했다.

<b>◈학계·출판계 \\\"교과서 수정권고는 \\\'정치적 외압\\\'\\\"</b>

교육과학기술부가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역사교과서에 대해 수정압력을 가하고 있는 데 대한 비판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교과부는 수정권고 이유로 역사교과서에 대한 객관성과 균형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학계와 출판계에서는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는 검정교과서에 대한 \\\'정치적 외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교과부는 교과용 도서 검정제도의 취지를 존중하고 검정교과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고 있다.

교과서 내용중 수정 권고한 내용을 교과서 집필진이 어느정도 수용할 지는 아직 미지수이고, 교과부와 협의 과정에서 심각한 마찰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새 교과서는 12월 이후 인쇄 작업에 들어가 내년 신학기부터 쓰이게 된다.

sjchoi@cbs.co.kr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김건웅
2008.10.31 01:39共感(0)  |  お届け
....-.-..이미다배웠는걸..?삭제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