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경기도민들에게 듣는 '2008 경기희망뉴스'

2008-12-31 アップロード · 1,186 視聴

[노컷TV]경기도민들에게 듣는 '2008 경기희망뉴스'
▶수도권 통합요금제 실시 , "도민의 발에 날개를 달다"

수도권통합요금제란 서울,경기지역 내에서 시내버스/마을버스/전철을 연계하여 이용할 경우 지역에 상관없이 환승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요금은 실제 이용한 거리만큼만 부담하는 요금제도이다.

지난 9월 경기도와 서울시는 좌석버스 환승할인 혜택 문제를 해결하는 수도권 통합요금제의 좌석버스 확대시행 합의를 이뤘고, 그 후 대중교통 이용은 늘고 자가용 이용은 주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도가 수도권 통합요금제 좌석버스 확대실시와 관련, 시행 1주일 전(9.1∼9.7)과 시행 후 3주일(9.20∼10.10) 간의 교통카드 사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좌석버스를 비롯한 경기버스 전체 이용객수는 1일 평균 4만8천명(1.3%)이 늘어났고 승용차 등 경기∼서울 유출입차량은 3만8천대(1.3%)가 감소했다.

환승할인 이용자는 시행 전 하루 평균 100만명에서 시행 초 125만, 11월에는 126만5천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난공불락, 수도권규제의 장벽 무너지다

정부는 제8차 국가경쟁력강화 위원회에서 지난 10월 수도권내 공장 신·증설이 쉽도록 수도권규제 완화 내용을 담은 국토이용의 효율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로써 경기도는 수도권 산업단지 내 대기업 신증설 및 이전과 첨단업종(96개) 증설 확대, 자연보전권역 내 관광지, 대형건축물 건립 등이 가능해졌다.

도 관계자는 “민선 4기 이후 도는 최우선과제로 수도권 규제개선을 추진해 왔다”며 “지난 2년 동안 99회 225건에 달하는 규제개선 건의과제를 청와대와 국회, 중앙부처에 전달하며 설득에 매달린 결과 올해 드디어 수도권 규제의 빗장이 풀렸다”고 평가했다.

도는 완화된 규제가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내는 밑거름이 되도록 외국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 도내기업 투자전수조사, 규제완화상담실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의 투자 의지를 북돋고 있다.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를 위한 슈퍼학교의 탄생, 복합기능을 갖춘 '꿈나무 안심학교' 개교

경기도는 지난 9월 맞벌이 및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방과후부터 밤9시까지 학교에서 특별 채용된 강사와 함께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학교가 교육과 가정역할을 함께 수행하는 '꿈나무 안심학교'를 도내 20개 초등학교에 개설했다.

꿈나무 안심학교는 방과 후부터 밤 9시까지 학교에서 특별 채용된 보육강사, 특기적성강사 등과 함께 다양한 방과 후 활동과 급식을 제공해 학교와 학원, 가정의 역할을 한다. 이용료는 일부 교육프로그램 수강료를 제외하고 무료다.

도는 수원, 시흥, 성남, 부천, 안산 등 도내 10개시에 20개 학교, 30 학급을 편성해 운영중이며, 내년에는 20개 시군, 30개 학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도 광명시 주민 김은영(34)씨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자마자 '꿈나무 안심학교'가 생겨 마음놓고 늦게까지 직장생활을 할 수 있어 너무 만족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광명초등학교 양기래(59) 교장은 "이러한 정책들이 다른 학교에도 파급이 되어서 많은 학부모들이 혜택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무한돌봄사업 시행, '가정의 위기를 돌보다'

지난달부터 추진 중인 ‘위기가정 무한돌봄사업’은 경기도가 경제상황 악화로 인하여 의료비,생계비,교육비등을 부담하기가 어려운 위기가정에 대하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교육비, 사회복지시설 이용료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행 한 달여 만에 무려 7천245건에 달하는 상담·문의가 이어졌다. 도는 사업지원을 신청한 1천510가구 중 1천44가구에 지원 결정을 내렸으며, 이미 이들 가구 중 772가구에 6억6천600만원을 지원했다.

최근 도는 당초 200억으로 책정했던 내년도 무한돌봄사업 예산을 315억원으로 확대했다. 경제위기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갑작스런 위험에 빠진 가정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약 1만4천여명의 위기가정이 무한돌봄의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영상제작]=노컷TV 희망카메라 (http://www.nocut.tv)

tag·경기도,김문수,경기도지사,무한돌봄,꿈나무안심학교,수도권규제,수도권통합요금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쎄사모
2009.01.01 21:52共感(0)  |  お届け
희망의 도시 아름다운 도시 환상의 도시 세계의 도시삭제

노컷 희망카메라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