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검찰 수사결과에 유족은 ''탄식''·경찰은 ''당연하다''

2009-02-09 アップロード · 153 視聴

용산참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철거민들과 시민단체들은 \\\'경찰 봐주기식\\\' 편파수사를 벌였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반면 경찰은 수사결과에 대한 공식적 언급을 피한 채 내부적으로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b>◈\\\"검찰 스스로 사망선고…특검제·국정조사 필요\\\"</b>

참여연대와 YMCA 등 10여 개 단체로 이루어진 시민단체연대회의는 9일 청운동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진상을 규명하기는 커녕 오히려 경찰과 용역의 불법행위를 은폐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정권의 시녀로 전락한 검·경의 손에 관련 수사를 맡길 수 없다\\\"며 \\\"제대로 된 진상을 밝혀내고 책임자를 처벌하기 위해서는 \\\'용산참사 특별검사제\\\'를 도입하거나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후에 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명박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는 \\\"검찰은 이번 발표를 통해 스스로에 사망신고를 내렸다\\\"고 밝혔다.[BestNocut_R]

이들은 6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아무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을 뿐 아니라 망루에 있던 철거민들이 화염병을 던져 스스로 자폭했다는 결과를 냈다는 데서 \\\"검찰이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를 살해했다\\\"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 있던 진보신당 이덕우 공동대표는 \\\"대한민국 법조인이 된 것을 후회한다\\\"며 \\\"검찰이 사실을 왜곡하고 법리를 제멋대로 끼워 맞춰 자신들의 책무를 스스로 망가뜨렸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이번 사건을 통해 이명박 정부에 더이상 희망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비상시국농성에 돌입하는 등 강도 높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검찰, \\\'용산참사\\\' 화재원인과 책임문제 혼동</b>

민변 등이 참여한 \\\'용산철거민 사망사건 진상조사단\\\' 역시 이 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발화의 원인은 참사의 원인과 다르다”며 \\\"검찰은 철거민들과 언론 등이 제기한 많은 의혹들을 밝힐 의지조차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검찰이 수사초기부터 화염병에 의한 발화원인, 전철연 배후설에 대해서만 집중수사하면서 화재가 어떻게 다수의 사망자가 생기는 큰 사고로 이어졌는 지에 대한 문제의 본질을 흐렸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6명의 생명을 앗아간 것은 화재가 아니라 경찰의 과잉진압이었다\\\"며 \\\"검찰이 경찰특공대 투입의 위법성, 시공사의 책임 등의 문제를 짚고 넘어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33

공유하기
급발진 사고논란
8年前 · 117,144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