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 금리 또 0.5%p 인하…2%로 결정

2009-02-12 アップロード · 4,859 視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2일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연 2.5%에서 0.5%p 내린 연 2%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지난 10월부터 4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3.25%p나 내리게 됐다.

연 2%의 기준금리는 사상 최저수준이다.

당초 시장에서는 금통위가 금리인하의 속도조절 차원에서 기준금리를 0.25%p 내릴 것이란 전망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통위가 이처럼 금리를 또 다시 대폭 내린 것은 경기 침체 수준이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정도로 심각하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BestNocut_R]한국은행은 이날 배포한 ‘최근의 국내외 경제동향’에서 “국내 경기는 최근 수요 생산 고용 등 경제 전 부문에 걸쳐 빠르게 위축되는 모습”이라며 “내수부진이 심화되는 가운데 수출도 해외수요의 급격한 위축 등으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생산 면에서도 제조업의 감산이 크게 확대되고 서비스업도 부진이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우리 경제는 세계 경제 성장세의 급락과 내수 침체 등으로 성장의 하방 리스크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국은행은 밝혔다.

반면 한국은행은 물가의 경우 “국제 원자재 가격과 임금의 하향 안정에 따른 비용 부담 완화, 저성장에 따른 수요 부진 등으로 오름세가 크게 둔화”되고, 경상수지는 “상품수지가 점차 개선되면서 연간으로는 흑자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khi@cbs.co.kr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8

공유하기
[노컷]\\\'빨간속옷\\\' 쟁탈전
8年前 · 244,45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