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TV] 방과후 아이들의 안전울타리, ‘꿈나무 안심학교’

2009-02-21 アップロード · 4,427 視聴

-올 3월부터 경기도 전체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시행

맞벌이 부부들이 늘어가는 요즘, 개인 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어린이 안전 문제에 지자체가 발 벗고 나서기 시작했다.

2007년 예슬,혜진양 사건은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큰 충격이었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흉악범죄에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쉽게 표적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경기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최근 취학 아동들에게 필요한 보호,보육,교육 서비스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꿈나무 안심학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조사에서도 13세 미만 어린이 대상 성범죄의 50%가 부모들이 직장에서 돌아오기 전 시간인 오후 1시에서 7시 사이에 일어난다고 밝혀진 바 있다.

미취학 아동들에 비해 오히려 더 보육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취학 아동들. 꿈나무 안심학교는 바로 이 아이들을 범죄로부터 지키기 위한, 맞벌이 부모의 빈자리를 채워주기 위한,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경기도청 김용연 교육협력과장은 “꿈나무 안심학교는 맞벌이나 한 부모 가정처럼 방과 후에 자녀를 돌볼 수 없는 가정을 위해서 학교와 지방자치들을 비롯한 지역사회와 협력을 해서 24시간 아이를 돌봐주고 학원처럼 별도의 보충교육도 시켜주는 보육과 학원기능가지 해주는 그런 학교를 말한다”고 말했다.

꿈나무 안심학교는 방과 후부터 오후 9시(방학 중: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학교에서 아이들을 돌봐주는 시스템이다. 보육교사와 전문 강사가 상주하며 식사 및 휴식과 같은 일상생활은 물론 과제 수행과 심화학습까지 도와주고 있다.

학습 커리큘럼은 외부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사교육에 뒤지지 않게 경쟁력 있는 내용으로 마련했다.

꿈나무 안심학교의 1차 수혜자는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이지만, 추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수원시 파장초등학교 정경자 교육전임교사는 “방학인데도 나와서 일하는 것이 힘들다기 보다는 아이들이 밝고 엄마들도 너무 안심하고 좋아하셔서 너무 좋다”며 요즘 일하는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아울러, 교육내용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는 학부모의 질문에 “각 부분에 있어서 영어듣기 선생님, 컴퓨터, 원어민 교사, 한문, 과학 등 다양하게 프로그램이 있고 보육전임강사들은 아이들을 전체적으로 총괄하고 보살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현재 꿈나무 안심학교는 시범 실시 기간으로 경기도 내 10개 학교에서만 진행되고 있으나 3월부터 경기도 전체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이와 더불어 부모의 출장이나 병환 등의 이유로 일시적인 거처가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학교 인근에 어린이 쉼터가 운영되고 있다.

꿈나무 안심학교는 학교 선생님을 통해 이용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비용은 지자체에서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의 이러한 복지정책은 이미 시범 단계에서부터 학부모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봉주 교수는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방과후 시간에 지역 시회에서 아동을 적절히 돌보고 교육할 수 있는 체계가 상당히 부족했었다”며 “학교를 기반으로 해서 지역 사회에 이런 시스템을 만든다는 의미에서는 상당히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말순 교수는 “이런 프로그램이 경기도 뿐만 아니라 맞벌이 가족의 어려움, 아동교육의 어려움, 또 학교밖의 환경이 유해하기 때문에 정말 학부모님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한데 꿈나무 안심학교가 전국으로 확대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제 꿈나무 안심학교는 경기도 뿐만 아니라 좀 더 넓은 지역으로 확대 시행되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첨병이 되어주길 기대해본다.

tag·꿈나무,안심학교,이봉주,석말순,방과후학교,경기도,어린이,쉼터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ejieun
2010.11.09 00:38共感(0)  |  お届け
dddddddddddd삭제
fd
2010.08.19 21:39共感(0)  |  お届け
frfsdfsdfsd삭제

노컷 경기도를만나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