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한은 금통위, 6개월만에 기준금리 동결

2009-03-12 アップロード · 567 視聴

그동안 기준금리를 대폭적으로 내려온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2일 속도조절 차원에서 금리를 연 2퍼센트로 동결했다. 한은 금통위의 금리 동결은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현재 경기가 나쁘기는 하지만 앞으로 더 악화되고 장기화될 가능성을 대비해 금리 카드를 남겨두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대부분의 국내 연구기관이 경기회복 시점을 당초 올 하반기에서 내년으로 미룰 정도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경기 침체 속에 물가가 다시 오른 것도 금리 동결의 한 요인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4.1%로 7개월 만에 상승폭이 확대됐다.

한국은행은 소비자 물가가 고환율, 국제 휘발유 가격 상승 등으로 오름세가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여기에다 금리를 더 내릴 경우 금리 정책에 경제가 더 이상 반응하지 않는 유동성 함정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BestNocut_R]결국 금통위는 그동안 급격히 인하해온 금리정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속도를 조절하는 차원에서 이번에 동결을 선택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금통위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총액한도대출을 현재 9조원에서 10조원으로 늘려 오는 23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또 향후 통화정책은 경기의 과도한 위축을 방지하고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운용해 날 것이라고 밝혔다.

khi@cbs.co.kr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노컷|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8

공유하기
[노컷]\\\'빨간속옷\\\' 쟁탈전
7年前 · 244,453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