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저널21 소나기마을 개장식 현장을 가다

2009-06-16 アップロード · 738 視聴

지난 13일 한국 단편 문학의 백미인 황순원의 소나기 작품을 테마로 한 황순원 문학촌 ‘소나기마을’이 개장식과 함께 일반에 공개됐다.

김종회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김선교 양평군수, 조인원 경희대학교 총장, 정병국 국회의원, 이희영, 정인영 도의원, 양정길, 황동규 유족대표, 지역 주민, 학생 등 약 4천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특히 식전행사로 다비치, 리브가, 경희대학교 응원단, 경희대 음악대학 관악 5중주, 신해숙 요들송 공연이 펼쳐졌으며, 개장기념 행사 중간에는 황순원 원작을 토대로 만든 창작 오페라 ‘소나기’(탁계석 대본, 최천희, 김호준, 이형근, 한정훈 작곡)중 ‘징검다리 건너자’, ‘내려라 소나기야’ 이중창을 소프라노 김수미, 메조 소프라노 임유라가 불러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오페라단의 김기수 기획실장은 김선교 양평군수에게 소나기 악보를 전달했다.

김선교 양평군수는 “오늘 황순원 선생님의 소설 소나기의 주요 배경이 되었던 이곳에서 개장식을 갖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라며 ”소나기마을 개장이 문학인들에게는 뜻 깊은 행사가 되고 양평군민들에게는 지역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전기가 되길 기원합니다”라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우선 양정길 사모님께 축하를 드립니다“라며 ”황순원 선생님의 소나기는 소년 소녀의 보잘것 없는 사랑이라고 부를수 없는 애틋한 감정을 잘 표현한 수작이다“며 ”그런 만큼 이곳 소나기마을이 단순한 관광지로 머물지 않고 위대한 상상력과 휴머니즘이 꽃을 피우고 자연과 어우러지는 곳이 되기를 소망합니다”라고 말했다.

조인원 경희대학교 총장은 “양평군과 경희대학교는 지난 2003년부터 소나기마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소설 소나기는 순수하고 소박한 인간적 삶을 통해서 우리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사회적인 가치 덕목을 전달하고 있다. 앞으로 소나기마을이 어린이와 청소년 어른들이 함께 어울려서 보다 나은 미래사회를 꿈꾸는 문화의 명소로 자리잡았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정병국 국회의원은 “오늘 우리가 황순원 선생님을 기리고 못 다이룬 소년과 소녀의 애틋함을 이어가기 위해 이러한 자리를 마련했습니다”라며 “소나기마을이 단순히 놀러와서 도시락 까먹고 돌아가는 장소가 아니라 소나기에 나오는 소년과 소녀의 순정이 우리 마음속에 스며들고 함께 느끼고 그것을 통해서 정화해서 돌아갈수 있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개장식 행사가 끝난 후 양동길 사모를 비롯한 귀빈들은 故황순원의 묘 앞에서 묵념의 시간을 가졌으며 문학관 현판식 및 테이프 커팅을 통해 문학관 개장을 선언했다.

소나기 마을은 양평군과 경희대학이 지난 2003년 자매 결연을 맺고 7년에 걸쳐 공동으로 조성한 문학 테마파크로 지상 3층에 연면적 2천35㎡ 규모의 황순원문학관을 비롯해 소설 소나기에 등장한 징검다리, 섶다리 개울, 수숫단 오솔길 등이 재현되어 있다.

또한 황순원 선생의 다른 소설을 주제로 한 목넘이 고개(목넘이 마을의 개), 학의 숲(학), 해와 달의 숲(일월), 별빛 마당(별), 소나기광장, 사랑의 무대 등 부대시설도 마련되어 있는데 소나기광장 네 귀퉁이에 위치한 분수대에선 30분마다 소나기가 뿜어져 나와 소설 속 소년, 소녀가 비를 피해 수숫단 속으로 몸을 피하는 장면을 재연해 볼수 있다.

황순원 문학관은 3개의 전시실로 구분되어 있으며 육필원고를 비롯해 황순원 선생이 쓰던 서재를 그대로 재현해 놓았으며 오디오 북, e-북 등 유품 9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영상실에서는 ‘소나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재구성한 ‘그 날’(넬슨 신 감독. 12분)이 상영되며 2004년 서울 환경영화제 개막작인 ‘소나기 그쳤나요’(장진 감독)도 상영된다.

황순원 선생은 1931년 동광(東光)지에 '나의 꿈'으로 등단해 제1회 인촌상, 대한민국문학상, 국민훈장 동백장, 3.1문화상, 예술원상, 아시아자유문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소나기, 학, 별과 같이 살다, 움직이는 성 등 다수의 작품을 남겼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문화저널21 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MHJ21.COM Co., Ltd. All rights reserved

tag·문화저널21,소나기마을,김문수,김선교,정병국,조일원,경희대학교,황순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414
チャンネル会員数
0

내프로그램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