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북TV] 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 개관

2008-01-18 アップロード · 297 視聴

한국방송작가협회, 15일 개관 행사
방송대본 DB구축 1단계 사업 완료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모든 대본을 한곳에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한국방송작가협회는 방송위원회 지원금 등 총 12억원을 들여 2007년 한 해에 걸쳐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15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 개관식을 열었습니다. ‘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에는 한국 방송 초기부터 TV와 라디오를 통해 방송된 드라마와 쇼·코미디, 다큐 및 시사교양 프로그램 등이 총망라돼 우리 방송대본의 전모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의 개관은 여러 가치와 의미를 갖습니다. 분실과 폐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방송대본을 디지털 데이터로 집대성함으로써 효율적인 저작권 관리와 보호가 가능해졌습니다. 또 대본을 활용한 작품 연구와 작가 교육은 물론, 시대 흐름과 시대별 언어 풍속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 구실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방송대본에는 당대의 사회상과 생활상이 생생하게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은 1950년대 첫선을 보인 라디오 드라마 이후 최근까지 전 방송사, 모든 장르의 방송대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대한 사업입니다. 한국방송작가협회는 이번 1차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 대본 가운데 누락분을 보완하고 앞으로 생산되는 대본들을 계속 축적해 세계 최고의 ‘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온북뉴스 북캐스터 송수민입니다.

[자막] 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 http://www.daevon.or.kr

tag·온북TV,방송대본디지털도서관,개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출판가 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