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북TV] 사람은 꿈꾼다 인권과 평화를

2006-08-26 アップロード · 346 視聴

사람은 꿈꾼다 인권과 평화를

국내 작가 최근 화두는 ‘인권과 평화’
'아시아 연대'도 출판계 공통 관심사

국내 문학인과 출판인들이 ‘인권과 평화’, 그리고 ‘아시아의 연대’라는 주제에 부쩍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민족문학작가회의’는 지난해 4월 제주에서 있은 ‘4&#8228;3항쟁 기념 문학인대회’를 통해 인류 평화를 기원한 데 이어, 올 8월 ‘거창평화인권문학제’에서도 인권과 평화, 아시아의 연대라는 기치를 높이 세웠습니다. 아울러 최근에는 아시아의 문화와 예술을 담아내는 계간지 <아시아>가 창간되고, ‘동아시아 네트워크’를 추진하는 심포지엄이 열리기도 했습니다.

‘4.3항쟁 기념 문학인대회’에서는 평화선언과 평화의 촛불 봉헌식을 가진 데 이어, 4.3항쟁을 형상화한 소설 <순이삼촌>의 무대에서 평화기원제를 열기도 했습니다. ‘거창평화인권문학제’에서는 평화와 인권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과 시화전을 열고, 거창양민학살사건 현장을 참배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정희성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장은 “문학은 인권과 평화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에 복무할 때 비로소 그 가치와 진정성을 인정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시아의 연대'도 국내 문화계와 출판계의 큰 관심사입니다. 지난 5월, 아시아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소통과 연대를 모색하는 문예지 <아시아>가 국내 작가들에 의해 창간됐습니다. 한편 지난 6월 열린 <창작과비평> 창간 40주년 기념 심포지엄은, ‘진보적인 동아시아 네트워크’를 만들어 보자는 시도였습니다. 최근 문학인과 출판인들이 ‘인권과 평화’, 그리고 ‘아시아의 연대’에 힘쓰고 있다는 소식...... <금주의 신간> 출판뉴스, 북캐스터 송수민입니다.

<기획_여산통신>

tag·온북TV,사람은,꿈꾼다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출판가 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3:46

공유하기
[온북TV] 금강산은 부른다
10年前 · 274 視聴

02:54

공유하기
[온북TV] 출판강국 코리아
11年前 · 63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