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국제출판협회(IPA) 서울총회 폐막

2008-05-19 アップロード · 234 視聴

* 홈피, 판도라, CNB에 각각 올려 주시압!
제28회 국제출판협회(IPA) 서울총회 폐막

60여 나라 700여 출판인, 26개 출판 현안 논의
‘출판 중요성과 저작권 존중 촉구’ 결의문 채택


‘출판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출판협회(IPA) 서울총회가 지난 5월 15일 나흘에 걸친 일정을 마치고 막을 내렸다. 이번 총회에는 60여 개 나라의 출판인 700여 명이 참가해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출판의 새로운 역할, 새로운 독자 창출 방법, 번역권의 새로운 조건, 아시아 출판자유, 작가와 출판사의 새로운 관계, 저작권의 이해 조정 등 26개 출판 현안을 논의했다.
15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폐막식에 앞서 총회 참가자들은 ‘2008 IPA 서울총회 결의문’을 채택했다. ●각국 정부가 원서뿐만 아니라 번역 도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원할 것 ●표현의 자유, 출판의 자유, 사업 활동의 자유를 존중할 것 ●모든 출판 관계자들이 저작권 보호에 동참할 것 ●각국 출판인들이 협력해 작가와 출판인이 공존하는 기술을 개발할 것 ●교과서 출판에서 민간 출판사 기능과 중요성을 인정할 것 등 각국 정부와 출판계에 ‘출판의 중요성과 저작권 존중’을 촉구했다.
이번 총회를 주최한 대한출판문화협회는 “IPA 회원국 상당수가 유럽 국가임에도 참여 열기가 높았던 것은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출판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다”며 “외국 출판물의 번역 출판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을 한국에 보다 유리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총회 결의문에 반영했는데, 이는 번역 출판물이 전체 출판물의 30%가 넘는 국내 현실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밝혔다.
총회 참가자들은 한국민속촌, 임진각, 헤이리 예술마을, 파주출판단지 방문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한국의 문화와 출판시장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한편 행사 기간에 열린 제15회 아시아·태평양출판협회(APPA) 연례 총회에서는 백석기 대한출판문화협회장이 임기 4년인 APPA 회장에 선출됐다.

기획_여산통신
제작_온북TV
편집_최소영

tag·백석기,IPA,국제출판협회,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코엑스,서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온북 스페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7:50

공유하기
AALF 개막식 상영 영상
9年前 · 224 視聴

05:00

공유하기
[온북TV] 시인 박남준 편
11年前 · 1,54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