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북TV] 소설가 이청준, 고향에 묻히다

2008-08-08 アップロード · 685 視聴

또 한 사람의 거장이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지난달 31일, 소설가 이청준 씨가 세상을 떴습니다. 한평생 오로지 소설 쓰기에 매달려 온 작가 이청준···. 그는 삶과 인간 존재의 본질적 조건을 묻는 지적인 작품을 쓰면서도 대중의 사랑을 받은 행복한 작가였습니다.

“자네가 읽어주던 <퇴원>의 초고에/귀 기울였던 청년들이 오늘은/늙은 조객으로 모였네… 이제 돌아가는가··· 산비탈에 지은 새집으로/학처럼 가볍게/날아드는가”
2일 아침 삼성서울병원에서 열린 영결식. 김광규 시인은 문우에게 조시를 바쳤습니다. 오랜 글벗 김병익은 “그는 작가로서 최고였으며, 세상에 대해 항상 겸손하고 따뜻했다”며 고인을 추억했습니다.
배우 오정해가 만가를 토해내는 가운데, 고인의 발길은 고향 땅으로 향했습니다.

전남 장흥, 작가의 고향 마을에서 치러진 노제에는 많은 주민들이 함께했습니다. “우리는 그를 땅에 묻기 위해 모인 것이 아니고, ‘선학동’에서 영원을 사는 그를 축하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고인의 고향 친구인 소설가 한승원이 조사를 읽어 내렸습니다. 노제는 한국문학의 거목을 낳은 자부심과 그가 스러짐을 애도하는 정으로 넘쳤습니다. <축제>라는 작품에서 죽음을 한바탕 축제로 끌어올린 그가 우리에게 축제 한마당을 열어준 셈입니다.

int. 임권택 영화감독
int. 한승원 소설가

70년 삶을 뒤로하고, 소설가 이청준은 고향 땅에 묻혔습니다. 그토록 사랑하던 어머니 곁에 잠들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온북뉴스 북캐스터 송수민입니다.

기획 : 여산통신
제작 : 온북TV
편집 : 최소영

tag·이청준,임권택,한승원,김병익,장흥,서편제,당신들의 천국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 출판가 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3:32

공유하기
2008 북스타트 전국대회
8年前 · 324 視聴

02:46

공유하기
[온북TV]손안愛書 사진전
8年前 · 187 視聴

02:51

공유하기
책 향기 가득~ 독서열차
8年前 · 221 視聴

02:50

공유하기
2008 가을독서문화축제
8年前 · 292 視聴

04:22

공유하기
[온북TV]고은 문학 50년
8年前 · 22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