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인터뷰_ <오바마 뛰어넘는 상상력 스피치> 저자 김재일

2009-04-17 アップロード · 497 視聴

언변가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에 의해 만들어진다


#.
풀그림에서 펴냈습니다. 한국일보 기자, 시사저널 워싱턴 특파원을 지냈고, 현재 CMi TV 사장을 맡고 있는 김재일 씨가 쓴 책입니다. 경원대 겸임교수, 한국감사협회 회장을 지냈고, 현재 인기 스피치 강사이기도 한 저자가 다양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쓴 스피치 지도서, 즉 ‘말을 잘하게 해주는 책’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말 한번 똑 떨어지게 한다” 혹은 “그 사람 말은 유익하고 재미있다”는 말을 듣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 사람 말은 지루하고 핵심이 없다” 혹은 “말을 빨리 끝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듣는 사람이 있습니다. 후자는 훈련과 노력을 통해 얼마든지 전자로 바꿀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스피치 전문가가 쓴 ‘말 잘하게 해주는 책’
“말 한번 똑떨어지게 한다”는 소리 듣는 비결

#.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표현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저자는 지금은 자기표현의 시대이며, 스피치 능력이 없이는 성공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스피치 능력이 없이는 성공하기 어려운 세상

#.
명연설가로 평가받는 저자는 이 책에서 스피치를 잘하려면 먼저 스피치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스피치의 원리를 안다는 것은 축구에서 히딩크식 훈련, 즉 발재간을 익히기 전에 먼저 체력과 기본기를 철저하게 다지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는 특히 상상력을 강조합니다.

스피치의 원리, 특히 상상력이 중요하다!

#.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통해 스피치 능력이 개발된다는 믿음을 갖게 합니다. 저자는 스피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활용해 스피치를 혼자서 훈련하고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세계를 움직인 역사적인 연설에 대한 해설과 함께 연설의 주요 대목을 감상하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시저를 살해한 후 격돌한 부르터스와 안토니우스의 대결, 19세기 영국 민주주의를 한 단계 도약시킨 디즈렐리와 글래드스턴의 대결, 게티스버그에서의 링컨과 에버렛의 대결 등 연설로 맞섰던 역사적 라이벌들을 만나는 재미도 제공합니다. 자기 민족과 세계를 파멸의 길로 이끌었던 악의 화신 히틀러와 일관된 신념으로 자신의 삶을 헌신한 민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을 스피치 측면에서 조명한 것도 재미있습니다.

상상력을 활용해 스피치를 훈련하는 방법
세계를 움직인 역사적 연설의 주요 대목
연설로 맞선 인물들을 스피치 측면에서 조명



풀그림 펴냄

기획_ 여산통신
제작_ 온북TV
편집_ 최광식

tag·오바마뛰어넘는상상력스피치,김재일,풀그림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저자 인터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