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북TV] 그림과 함께 보는 조용헌의 담화

2007-03-31 アップロード · 7,740 視聴

동양학 최고의 이야기꾼이 펼쳐내는
세상과 인생을 읽는 즐거움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2007.03.15
조용헌 지음, 이보름 그림

[필자 소개]

조용헌 - 불교학 박사. 18년간 한&#9642;중&#9642;일 3국의 600여 사찰과 고택을 답사. 사주, 풍수, 한의학 등 강호 동양학 섭렵. 저서 <조용헌의 사찰 기행>, <5백년 내력의 명문가 이야기>,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이야기>, <방외지사>, <조용헌의 고수기행>, <조용헌 살롱> 등


우리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통하는 불교학 박사 조용헌의 동양학 에세이입니다. 저자는 사주, 풍수, 한의학 등 세상의 지식과 지혜가 담겨 있는 강호 동양학을 통해 바라본 인생 이야기 서른일곱 편을 담아냈습니다. 점의 원리, 재물의 의미, 팔자 고치는 법 등 오묘한 인생의 이면을 읽는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학문의 바깥 세상에서 통용되는 강호 동양학에 주목한 저자는 지난 18년 동안 한&#9642;중&#9642;일 3국의 600여 사찰과 고택을 답사하며 재야의 대가들을 찾아 듣고 배운 것을 채록했습니다. 저자는 그들과 만나서 얻은 지식과 지혜들을 우리네 삶과 결부시켜 맛깔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는 지금도 강호를 유람 중입니다.

물질만 가득하고 생각은 없는 이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그 해답을 생각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저자는 그 답을 건강한 사유와 건강한 세상살이의 조화에서 찾고 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세상 이치를 이해한 다음, 세상을 따라만 다니지 말고, 정신과 물질이 모두 풍요로운, 잘 사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명리학은 난세를 먹고 산다.”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현생에 뛰어든 사람도 있고, 두둑한 적금 통장을 가지고 넘어온 사람도 있다.” 저자는 이런 뛰어난 문장을 구사하며 흥미롭게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오랜 명문가의 실례를 들어, “좋은 일을 많이 한 집안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운 일이 있다”고 하는 주장은 깊이 새길 만한 경구입니다.

이 책에는 역사, 민담, 사주, 팔자, 불교 등 우리 전통 이야기에 한국화가 이보름의 열정적이고도 호쾌한 그림이 곁들여져, 감상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꿈틀거리는 붓 끝에서 이야기들은 색색이 옷을 입고 새롭게 부활하여 비상합니다. 규모 있게 만들어진 독특한 에세이집이면서 아름다운 화집이기도 합니다.

<기획_여산통신>

tag·온북TV,그림과,함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저자 인터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8:56

공유하기
[온북TV] 반성문
9年前 · 723 視聴

07:10

공유하기
[온북TV] 토론하는 교실
9年前 · 2,991 視聴

06:20

공유하기
[온북TV] 인간학교 - 강병한
9年前 · 2,248 視聴